게임제목 : Onirim - Solitaire Card Game
제 작 : Z-MAN games
퍼블리셔 : Asmodee Digital
게임장르 : 보드게임
광고문구 : Shadi Torbey's base Onirim game in solitaire mode
게임등급 : 만 3세 이상
지원기기 : iOS · Android
구매경로 : iTunes App Store(링크), Google Play Store(링크)
국문지원 : 한국어 미지원
판매가격 : \1,100(2017.06.04. 기준)
공식홈피 : http://www.asmodee-digital.com/onirim/
무료 배포 기간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그랬을 겁니다. 자세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그래서 구매했으리라 생각합니다. 무료가 아니었더라도 구매했을 것 같지만, 일단 기억나는 바에 따르자면 그리하여 설치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렇게 저와 Onirim의 만남은 시작합니다.
■ 이 글을 읽기 전에
이 리뷰의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이며, 때에 따라서는 모자란 식견으로 인해 잘 못된 정보나 부족한 기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리뷰를 읽는 독자가 보다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하도록 리뷰어와 리뷰에 대한 아래와 같은 추가 사항을 미리 안내해 드립니다. 이를 감안하여 리뷰를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리뷰버전 : 1.1.0
사전지식 : 카드를 사용한 탈출 컨셉의 보드게임이라는 사실만 알고 진행
체험구간 : 튜토리얼, 뉴게임, 뉴게임+The Glyphs
기 타 : 카드를 사용하는 보드게임을 좋아함
■ 룰북과 튜토리얼, 독특한 플레이를 쉽게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보드게임이 그렇습니다만,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룰을 익히는 과정에서 존재하며, 독창적인 작품일 수록 그 허들은 높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Onirim의 경우도 상당히 높은 허들을 지닐 수 있는 작품입니다만, 다행스럽게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튜토리얼과 이를 보조하는 룰북이 제공됩니다.
솔직히 룰북의 경우는 텍스트 덩어리이기 때문에 확장팩 플레이시 가볍게 읽어본 이외에는 열어본 적이 없습니다만, 튜토리얼의 경우는 생각보다 꼼꼼히 잘 가르쳐 주어서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확장팩의 경우고 기왕이면 튜토리얼을 넣어주었다면 더 좋은 평가를 해주었을 텐데, 일단은 오리지널만 제공합니다. 그점은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 Onirim, 신선한 컨셉의 1인용 보드게임
Onirim은 악몽의 미궁에서 8개의 문을 열고 탈출한다는 컨셉의 카드게임입니다. 그리고 부제인 Solitaire Card Game에서 알 수 있다시피 1인용입니다.
보드게임에서 1인용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PC 게임에서의 싱글플레이와는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예를 들자면 위쳐3에 들어있는 미니게임인 궨트의 경우 스탠드 얼론 버전으로 나오기 전까지는 싱글 플레이 게임이었지만, 그 자체는 2인용 보드 게임입니다. 과거 리뷰했던 Crunch Time!(http://etude87.tistory.com/228)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가 A.I와의 대전이었을 뿐이죠. 기본적으로 2인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반면 Onirim의 경우 1인용 게임입니다. 게임에 필요한 인원수가 1명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작품임과 동시에 둘이서 할 수 없는 작품이란 소리입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싱글플레이 PC 게임과 마찬가지의 장단점을 지닙니다. 반복할 수 있으나 남는 것은 하이스코어 뿐입니다. 지뢰찾기 수준의 단순 아케이드 게임이 됩니다.
이는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The Glyphs, 확장팩으로 완성되는 보드게임의 매력
우리가 흔히 즐기는 디지털 기반의 게임과 달리 보드게임은 한번 실물버전을 내놓는 순간 수정할 수 없습니다. 물론 1판, 2판 하면서 판올림을 하는 작품이라든지 리바이스드 에디션을 내놓는 작품도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이미 출간된 작품이 수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새로운 버전일 뿐입니다.
그렇기에 보드게임은 오리지널 버전의 부족한 요소를 확장팩을 더함으로써 보완하는 경우가 많은데 Onirim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많은 문과 추가된 Glyphs 카드를 통해서 난이도를 높이고 보다 변수를 늘였습니다.
이걸로 오리지널 버전의 단순함을 완전히 해소했다고는 못하겠습니다만, 그래도 몇 번은 더 반복 플레이 할만한 요소는 되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마저도 몇 판 하다보면 쉽게 공략당하면서 승리 공식에 따른 전략이 뻔해져 플레이가 단순해지다보니 반복성이 사라지긴 합니다만, 그래도 이 가격에 이 정도면 훌륭합니다.
이 확장팩을 즐기기 위해서는 배급사인 Asmodee Digital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웃프게도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이메일을 적고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사용해야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째서 이메일 입력 이후오 비밀번호 설정 없이 바로 로그인으로 이어지는 것인지는 아직도 의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