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들어가며
프로젝트 가이아는 Marshmallow Atelier라는 제작팀에서 제작한 SF풍의 여성향 비주얼 노벨입니다. 남성 캐릭터가 다수 등장하시만 남성 주인공은 아니기 때문에 남녀를 불문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아방스에 완성작 게시판에 업로드된 몇 안되는 비주얼 노벨 게임으로 플레이한지는 다소 오래되었는데, 당시에 리뷰를 작성하지 않아서인지 PC에 쓰다만 리뷰 문서가 남아있어 지금 이렇게 적어봅니다.(2012.6.30 버전으로 진행했던 당시의 리뷰입니다.)
* 아방스 게시물 링크 :
http://avangs.info/901721
* Official Page :
http://cafe.naver.com/marshmallowatelier/197
게임 플레이
프로젝트 가이아의 진행은 일반적인 비주얼 노벨과 동일합니다. SF풍의 세계관을 지니고 있습니다만, 별도의 미니게임이라든지 전투같은 요소는 없기 때문에 소설책 읽는 듯한 마음으로 가볍게 진행하면 됩니다.
본 게임의 목적은 주위의 남성캐릭터를 공략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며, 선택지에 따른 멀티엔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물리계열, 정신계열, 특수계열이라 구분되어 있는 게임내 선택지만으로는 유의미한 선택을 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공략없이는 원하는 플레이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전투가 따로 있지 않으므로 물리계열, 정신계열, 특수계열이라는 선택지보다는 보다 직관적이고 주변 인물과 관련깊은 선택지를 넣거나 또는 수련을 함께하는 캐릭터가 계열별로 다르거나 하는 등의 플레이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아방스에는 공략과 관련해서 소개가 되어 있지 않지만, 다행스럽게도 공식 카페의 해당 게임 소개 게시물에서는 제목에서부터 '공략참고필수'라고 적혀있으므로 플레이를 하기 전에 공략을 먼저보면 됩니다.(모르고 안보면 저와 같은 꼴이….)
따라서 전체적인 게임플레이는 키네틱 노벨과 거진 다름 없으므로 소설이 취향을 타듯 스토리가 플레이어와 얼마나 맞느냐가 이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가의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호불호인만큼 따로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
그래픽&사운드
비주얼 노벨답게 그래픽적으로는 우수한 편입니다. 다만 중간 중간에 로딩이나 말줄임표를 사용한 딜레이는 없어도 괜찮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대사 출력에 있어서 줄바꿈이 안되어 있어서 한줄에 여러 문장이 연달아 나오는 것과 캐릭터별이 아닌 역할별로 대사색이 구분되어 있는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후자의 경우 같은 역할(주연)끼리 서로 구분하기 어려웠던 터라 문제가 되었습니다. 가독성을 고려해서 서로 구분되었더라면 좋았을거란 생각에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일부 배경의 좌표가 살짝 어긋나서 뒤의 흰색 바탕색이 드러나거나 하는 부분도 있었는데, 사소한 옥의 티였다고 봅니다.
배경음악이 나름 괜찮습니다만, 중간 중간 사운드가 없는 구간이 종종 나옵니다. 배경음악이 반복처리가 되지 않아서이거나 의도적인 기획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쉽게 느껴졌던 부분입니다.
나오며
동시기에 플레이 했던 여성향 비주얼 노벨 게임 시월의 무녀와 함께 했습니다만, 시월의 무녀는 남녀를 구분하지 못하다보니 스토리 몰입에 실패해서 도중하차한 반면 Project Gaea는 그래도 어찌 엔딩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토리 진행이 다소 루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여성향 게임인 만큼 캐릭터간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호평을 받을 수도 있었을거란 생각도 듭니다. 다소 두서없지만 이상으로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