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그간 Worms 시리즈에 대한 리뷰 몇편을 작성한 바 있습니다. Worms Revolution과 Worms Clan Wars는 정통 Worms 시리즈를 3D로 그려낸 작품들이었고, Worms 2 : Armageddon for Android는 모바일로 이식한 작품이었죠. Worms 시리즈와 저와의 역사는 길어서 구작 Worms2와 Worms Armageddon 같은 경우는 아직도 번들CD로도 소장 중이고, 이미 서비스 종료한 Worms Online이나 친구가 가지고 있었던 Worms World Paty에 대해서도 할말이야 있습니다만, Worms 시리즈에 대한 리뷰는 이번 Worms Reloaded를 통해서 마무리 할까 합니다.
* Worms Reloaded : http://store.steampowered.com/app/22600/
일전에 리뷰한 Revolution이나 Clan Wars와 비교해 보았을 때 확실히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키설정이 구작들과 크게 차이나지 않으며, Worm의 이동이 답답하지 않고, 로프의 길이와 반동 역시 준수합니다. 맵의 시각적인 구분 역시 확실한 편이며, 해상도 역시 좋습니다. Worms시리즈의 마지막 PC 2D 작품인 만큼 최소한의 자존심은 지켰다는 느낌입니다.
미션을 클리어 하면 주어지는 게임머니를 사용해서 각종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데 몇개의 추가미션과 치장아이템으로 나뉩니다. 게임머니는 30번까지 클리어 해서 얻을 수있는 것과 전품목 가격 합계가 정확히 일치하므로 혹여나 금액이 부족해질까 걱정할 필욘 없습니다.
좋게 생각하자면 게임 플레이를 통해 잠겨진 요소를 해금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시 생각해보자면 쓸데없는 시간끌기에 불가합니다. DLC를 통해 추가 미션을 다운 받을 수 있긴 합니다만, 그것을 포함해도 전작들에 비해 많이 부실합니다. 스팀 도전과제가 존재하긴 합니다만, 싱글 플레이에서의 미션 자체의 구성은 허술하고 가벼운 편이어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래저래 불평을 했지만, 시리즈에 애정이 있다면 못사줄 물건은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 △ 저 숫자만 보고선 그간 무얼 클리어 해왔는지 기억하기 힘들다. )
Worms World Party 이후 마지막 PC 2D버전의 Worms로 고해상도에 각종 커스터마이징 요소 심플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그러나 심플함이 너무 지나쳤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은 그 많은 목록을 일일이 하나하나 넘겨가면서 찾아야 하도록 설저되어 있으며, 캠페인 목록은 단순히 숫자로만 표현되어 있어 사전에 그 내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한 번 클리어한 미션을 재도전한다거나 하는 것을 원천봉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미션에 대한 하이스코어 기록을 즐거워하던 전작들과 매우 비교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자체는 전작들과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다만 전작들에서는 그래도 유저 커스텀을 통해 음원을 추가하기도 했었는데 그러한 부분에 대한 지원이 없어 아쉽기도 합니다.
GOTY버전이라서인지 그래도 이러저러하게 DLC가 있어 즐길 내용이 적다고는 느껴지지 않습니다만, 가성비를 생각했을때 그리 풍족하다고는 생각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Worms Armageddon이 구작이라 호환성이 염려되긴 하지만, 무리없이 돌아간다면 Armageddon을 구매하길 권장합니다.
그러나 Reloaded 역시 마지막 PC 2D 작품으로 최소한의 자존심은 지킨 만큼 못할정도의 물건은 아니므로 싱글이 아닌 멀티플레이에 보다 생각이 있으시다면 Armageddon보다는 Reloaded를 추천합니다.(더불어 Armageddon에서는 스팀 도전과제, 순위표, 클라우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원한다면 Reloaded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