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UDE87

SRPG Studio 한글 출력 테스트 본문

칼럼/Korean

SRPG Studio 한글 출력 테스트

습작(習作, etude87) 2016.09.16 16:55


SRPG Studio?

  SRPG Studio는 파이어 엠블럼 스타일의 SRPG 제작에 특화된 게임 제작툴입니다. 지금은 단종되어 사라진 SRPG 쯔꾸르의 뒤를 잇는 정신적 계승작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는 물건으로 파이어 엠블럼 제작자 카가 쇼조의 베스타리아 사가가 이 제작툴로 만들어졌습니다.

  가격은 5,940엔(JPY)으로 대략 6만 5천원 정도(작성일 기준)이며, 디지털 다운로드 형식으로 판매 중입니다. 디지털 다운로드 판매 사이트를 통해서 대행 판매 하고 있으며 해당 페이지에서 기능제한이 있는 체험판(기간 제한 없음)을 함께 배포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가 한국 IP를 밴하고 있으므로 크롬의 VPN 확장 프로그램인 Hola를 비롯한 IP 우회 프로그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공식 홈페이지 : http://srpgstudio.com/
  * 판매 사이트 : http://www.dlsite.com/home/work/=/product_id/RJ153191.html

한글 출력 테스트

  직접 한글 출력 테스트를 해보게된 동기는 별것 아닙니다. 일단 일본에서 제작된 게임 제작툴(일본에서 제작된 게임 제작툴 중에는 일윈 전용에 유니코드 미지원 제작툴이 많습니다.)인데 성능이 괜찮아 보이고, 그럼에도 주변에서 아무도 사용하지 않다보니 정보가 없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한글이 출력에 대해서 알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잠깐 둘러보니 폰트설정도 있는 듯 해서 만일 정상 출력되지 않는다면 Wolf RPG Editor나 Live Maker와 같이 폰트 개조를 통한 우회출력까지 고려해볼만하다고 생각하면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샘플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서 살펴봅니다. 이벤트 설정에 들어가니 게임 시작시 띄워줄 오프닝 이벤트가 존재합니다. 이것 저것 만질 것도 없이 오프닝 이벤트에 작성된 메시지 상단에 한글로 출력할 내용을 작성하고 OK를 눌러 적용 합니다.


  그리고 테스트. 허무할만큼 너무 쉽게 잘 출력됩니다. 기능제한이 있는 체험판이라서 배포 후 실행 테스트는 해보지 못했습니다만, 일단 한글은 정상적으로 출력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못써먹을 물건은 아닌거 같은데 주변에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역시 SRPG라는 장르의 문제인지 아니면 구매의 어려움인지 가격대비 적은 활용도의 한계인지 모르겠습니다. SRPG Studio로 제작된 국산 SRPG 작품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