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한글출력 및 한글화

SMILE GAME BUILDER 한글 출력 테스트

  • -
반응형


SMILE GAME BUILDER

  SMILE GAME BUILDER는 3D알만툴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게임 제작툴입니다. Steam Greenlight를 통해서 Steam에 입점했으며, SNS를 통해서 많은 이들에게 홍보가 된 제작툴입니다.

  꾸준히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 작업중인 제작툴로 스크립트나 외부 플러그인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2% 아쉬움이 있습니다.(제작사에서는 고급 이벤트 편집 기능으로 모두 대응 가능하다고 하지만, 이는 RPG Maker의 기본 이벤트 기능에 못미치는 수준이라 향후 많은 발전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일단 캐릭터 생성기를 비롯한 여러가지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DLC로 게임 제작에 필요한 리소스를 판매하는 등 수익모델도 확실해 앞으로가 기대되는 제작툴입니다.

  * 공식 홈페이지 : http://smilegamebuilder.com/
  * 판매 사이트 : http://store.steampowered.com/app/483950/

한글 출력 테스트


  우선 이벤트를 하나 만들어봅시다. 대충 기본적으로 추가 가능한 이벤트 하나 골라 한글 메시지를 대충 입력해줍니다.


  기본 폰트에서는 한글이 정상 출력되지 않습니다. 네모네모한 것은 기본 에셋 캐릭터만 그런 그런 것이 아닌 듯 지원되지 않는 한글 폰트가 깨져 나옵니다.


  SMILE GAME BUILDER의 폰트 설정은 Utility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출시이전의 베타버전에서는 이 폰트설정이 없었는데, 출시 이후 어느새 생겨있었습니다. 기본 설정은 Use the Standard Fonts인데 기본 폰트에서 한글을 지원하지 않나봅니다.


  테스트에 사용하는 폰트는 나눔바른고딕입니다. 폰트 자체는 별도로 툴에 설치할 필요 없이 PC에 설치된 폰트 목록에서 불러오는 방식입니다. 마음에 드는 폰트를 골라 봅시다.


  한글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만, 폰트 자체는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습니다. 나눔바른고딕 폰트를 선택했음에도 출력된 결과물은 굴림입니다. 해당 폰트를 찾지 못해서 굴림으로 대신 출력한 듯한 모습입니다. 다른 폰트도 시험해보니 똑같이 굴림으로 나옵니다. 한글 폰트를 찾지 못하는 경우 굴림으로 나오는 듯 합니다.

  사실 이것도 사실 발전한 모습입니다. 출시 초기에는 폰트 설정을 했음에도 굴림이 아니라 네모네모 스마일 게임 빌더 기본 폰트로 출력되어 한글이 깨져나왔었습니다. 이것만해도 많이 발전한 모습이긴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목표는 이런 모습이 아니니 좀 더 시도해 봅시다.


  여기서 나눔바른고딕 폰트명을 영문으로 변경하여 다시 시도해봅니다. Clickteam Fusion 2.5에서도 한글명 폰트를 인식하지 못하는 버그가 있어서 영문명 폰트를 별도로 준비해 두었는데 이번에 요긴하게 사용해봅니다.


  짜잔! 각진 고딕의 풍미가 살아나는 것이 폰트 인식이 되었나봅니다. 이로소 한글명 폰트는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럼 한글 출력 테스트는 여기까지 입니다. 향후 많은 국산 게임이 SMILE GAME BUILDER로 제작되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