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들어가며
Jornada Maker는 포루투갈어권 커뮤니티 Santuário RPG Maker의 Atoa님과 Pozinhofan님께서 RPG Maker XP로 제작한 보드게임입니다. Santuário RPG Maker의 Clássico Inesquecível 대회(
http://www.santuariorpgmaker.com/forum/index.php?topic=10198.0)에 출품되어 명예의 전당에 오른 게임이기도 합니다. 언어의 장벽이 다소 있긴 합니다만, 스토리가 없는 미니게임인데다가 몇 판 하다보면 감이 잡히므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Official Page :
http://www.santuariorpgmaker.com/forum/index.php?topic=11056.0
게임 플레이
RPG Maker쪽에는 다소 드문 보드 게임입니다. 1~4인용 게임으로 원한다면 A.I.를 제외하고 4명이서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목표는 제한시간내 가장 많은 경험치를 축적해서 높은 레벨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가장 큰 요소는 레벨이지만 동일 레벨인 경우 경험치, 골드 순으로 비교를 해서 승자를 가리기 때문에 적절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경험치와 카드, 체력, 골드 및 아이템 등은 이동 및 전투를 통해 얻거나 잃을 수 있으며 그 밖에 천사나 상점 등을 통해서도 골드 사용을 통해 습득 가능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동하기 전에 A키를 누르면 맵을 둘러 볼 수 있으므로 천사/상점 등의 위치를 파악해서 적절한 전략을 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 타일마다 경험치 외의 부여해주는 효과가 상이하기 때문에 갈림길에서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빨강은 금 손실·빨간 카드 획득, 파랑은 금 획득·파랑카드 획득, 초록은 물건 또는 임의의 효과입니다. 때문에 게임 중 출력되는 다른 것은 다 몰라도 크게 걱정 없지만, 갈림길에서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선택지가 나오면 그것 정도는 알아야 하므로 아래의 단어는 기억해야 합니다.
Cima : 위
Baixo(Abaixo) : 아래
Esquerda : 왼쪽
Direita : 오른쪽
Frente(Em Frente) : 전진
최소 10턴부터 자유롭게 게임의 길이를 지정 가능합니다만 너무 짧은 게임의 경우 전투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어느 누구의 체력을 0으로 만들기 전에 게임이 종료되므로) 게임내 변수가 거의 없어 지루한 게임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길이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위치한 타일의 색상에 따라서 공격 가능한 적이 구분되므로(빨강은 파랑, 파랑은 빨강, 초록은 모두를 공격 가능) 때에 따라선 공격보다 방어나 뇌물을 사용해서 목숨을 보존해 레벨 다운을 막아야 하며, 때론 공격을 하면서 방어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래픽&사운드
2000/2003, XP, VX에 걸친 역대 캐릭터들을 사용했으며 두개의 스테이 또한 XP와 VX풍에 맞는 맵배치를 하고 있습니다. 특출난 그래픽/사운드는 아니지만, 크게 거슬리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버그
갈림길에서 버그가 나온적이 한 번 있습니다. XP 맵에서의 일이었는데 해당 맵을 많이 플레이 해보지 않아 깊게 파고들지는 못했기 때문에 확률적인 버그인지 반드시 일어나는 버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XP_[Atoa,Pozinhofan] Jornada Maker Graphics Fix.zip
게임 자체적인 버그 이외에는 소재 이름 관련된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게임에 포르투갈어로 된 소재가 오토타일에 하나, 아이콘에 둘 있는데 해당 포르투갈어가 깨지는 것은 물론이고, 멀쩡하더라도 게임에서 포르투갈어를 영문으롤 읽어 전혀 엉뚱한 소재를 찾게 되므로 소재 이름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위 압축파일에는 해당 소재파일이 동봉되어 있으므로 그래픽 폴더에 알맞은 위치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나오며
상당히 독특한 게임입니다. 포르투갈어로 되어 있긴 하나 플레이에 크게 지장될 수준도 아닙니다. 간단한 게임이니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한 번 플레이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