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MV의 출시 이후로 최신작에서 전작이 되어버린 RPG Maker VX Ace는 아직도 저렴한 가격과 엇비슷한 기본 기능으로 인해 PC환경만을 타겟으로하는 제작자에게 있어서는 아직도 쌩쌩한 현역(RPG Maker 2000이 아직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생각해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게임 제작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PG Maker VX Ace로 제작한 게임은 PC로만 구동 가능하기 때문에 제작자의 입장에서는 한켠으로는 다소 아쉬운 구석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네코 RPGXP 플레이어(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kernys.rgss)가 지원하기는 했습니다만, 16:9 사이즈로의 화면 비율이 리사이징을 비롯한 각종 문제로 인해 많은 부분 미흡한점이 있었기에 사실상 큰 기대는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PLiCy에서 RPG Maker VX Ace를 지원하기 시작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어 이렇게 소개를 하게 되었습니다.
PLiCy란?
PLiCy는 RPG Maker 2000, RPG Maker 2003, Wolf RPG Editor, NScripter의 4종의 게임 제작툴로 제작된 프로젝트를 업로드하여 웹과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플레이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Clickteam Fusion 2.5의 HTML5 프로젝트 지원을 시작으로 HTML5로 제작된 Unity, Construct 2, WWA Wing 등의 제작툴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어느새 KADOKAWA의 최신 제작툴인 RPG Maker MV의 HTML5 프로젝트는 물론이고 자체적인 웹기반 액션 플래포머 게임 제작 툴인 Game Designer ACTION과 웹기반 비주얼 노벨 제작툴인 pli-log를 내놓았습니다.(NScripter의 경우 짐작이지만 포팅 및 유관련 에뮬레이터의 성능이 뛰어난 관계로 지원이 종료된 듯 합니다.)
여기까지의 설명만 놓고 보았을 때 PLiCy는 국내 UC노벨과 그 성향이 흡사하며, 에뮬레이터+자체 제작툴을 사용한 게임 퍼블리싱 서비스라는 점에서는 국내 RPG Maker 커뮤니티 중 네코데브의 지향점과도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PLiCy에 대해서는 과거 몇차례 관련하여 포스팅 한 적도 있으니 궁금하신 분께서는 여기에 검색 또는 PLiCy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RPG Maker VX Ace의 지원입니다. 사실 시기적으로는 최신 제작툴인 RPG Maker MV가 주목받아야 마땅하겠습니다만, HTML5로 빌드되는 웹기반 프로젝트의 지원은 별로 대수로운 일이 아닌 반면, RPG Maker VX Ace지원은 대단한 것이기에 이리 주목할 수밖에 없습니다. RPG Maker VX Ace는 네코 RPGXP 플레이어를 제외하면 Android에서의 구동이 불가능 했고, 그마저도 매우 불완전했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게시물 작성 시점 기준으로 아직 베타버전이긴 해도 애니메이션 로딩시의 다소 버벅임과 Ruby스크립트의 미지원(아쉽지만 현실적으로 당연한 부분)을 제외하면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PLiCy에 업로드한 또는 업로드된 작품을 Android에서 실행하기 위해서는 PLiCy 공식 안드로이드 어플(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PLiCy.Player)과 PLiCy 계정이 필요합니다. PLiCy의 계정은 SNS 서비스 연동을 통해서도 가입이 가능하므로 아무쪼록 편하신 쪽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PLiCy는 타인이 만든 게임을 에뮬레이팅 하기 위한 곳이 아닌 자기 자신이 만든 게임을 올리는 곳이므로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RPG 만들기 VX Ace (RPG Maker VX Ace) 호환 엔진은 현재 β 버전으로 조정 중인
버전입니다. 업로드 한 게임은 브라우저 및 Android에서 동작합니다만, 정상적인 작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연락 양식에서 해당 작품과 장소를 기재 부탁합니다. RPG 만들기 VX Ace 호환 엔진의 작동 개선에
협력해주십시오.
쯔꾸르, RPG 만들기는 주식회사 KADOKAWA의 등록 상표입니다
콘테스트에 응모 할 수 있습니까?
응모 자체는 가능하지만, 현재 β 버전으로 조정중인 버전에 대한 불안정합니다. 응모를 할 경우 동작 확인을 한 다음, 문제가없는 경우에만 제출하도록 부탁드립니다. 동작하지 않으면 응모하지 않고, 연락 양식 에서 해당 작품과 장소의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움직이기위한 준비
Q. 어떻게하면 브라우저 / Android 앱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까?
PLiCy에 업로드하여 즐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RTP 데이터를 포함(Include RTP Data)"을 설정합니다. "암호화 압축(Create Encrypted Archive)"은 하든 말든 아무 문제없습니다. 암호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업로드는 빠르지만 PLiCy의 동작 속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생성된 *.exe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이 해제된 폴더에 들어가 파일을 *.zip 으로 압축하고 PLiCy에 업로드합니다.
Q.RTP를 매회 업로드하지 않는 방법이 있나요?
사용자 상자(역주 : PLiCy에서 제공하는 자주 사용하는 파일 업로드 공간)에 VXAce의 RTP를 업로드하면 매번 RTP를 업로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RPG 만들기 2000을 병용하는 경우는 2000RTP도 함께 업로드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