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게임 개발/FAQ

예기치 않은 파일 형식 에러(Unexpected file format error)

  • -
반응형

※ 알만툴(쯔꾸르) 게임제작과 관련된 아방스에 작성한 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RPG Maker


예기치 않은 파일 형식 에러


원인


  종종 아방스 묻고 답하기 게시판에 문의가 올라오는 예기치 않은 파일 형식 에러(Unexpected file format error)는 모든 RPG Maker 시리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유명한 에러입니다. 이는 프로젝트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컴퓨터를 종료를 비롯한 비정상적인 처리가 이뤄지는 경우 발생되는 프로젝트 파일의 손상이 원인입니다.


대응책


  일단 파일 손상이 일어났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모든 작업을 모든 내용을 복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불행 중 다행으로 손상된 파일만 찾는다면 그 외의 나머지는 복구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일단 그래픽 및 음원파일에는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우선 빈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하고, 그것들 부터 옮겨 봅시다. 그리고 이전 프로젝트의 Data 폴더의 파일을 하나씩 이전해봅니다. 이전 후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열리면 해당 파일에는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예방책


  모두가 인지하다 시피 이러한 문제에 대한 가장 좋은 예방책은 주기적으로 프로젝트 파일을 백업해두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파일 전체를 백업하는 경우 그래픽이나 음원의 용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Data폴더의 내용만이라도 주기적으로 백업해둔다면 이 같은 큰 위험으로 부터 한 걸음 안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식 포럼에서 해당 문제에 대해서 올라온 토픽에 RPG Maker VX Ace의 (주로 손상되는)MapInfos파일을 백업하는 스크립트를 Kread-EX님께서 작성해 코멘트를 달아두신 것이 있습니다.(아래 링크) 그 밖에 백업 관련된 스크립트는 이것 이외에도 기종별로 존재하곤 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