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만툴(쯔꾸르) 게임제작과 관련된 아방스에 작성한 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RPG Maker
해상도와 윈도우 크기
종종 'RPG Maker(또는 알만툴) 화면이 너무 작아서 해상도 변경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저 역시 한때 RPG Maker에서 해상도 수정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줄곳 하긴 했었습니다.
왜냐하면 'RPG Maker의 화면크기가 너무 작고 답답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Ruby 스크립트를 지원하는 RPG Maker 최신 시리즈인 XP, VX 그리고 Ace는 어느정도 해상도 수정이
가능하긴 합니다. 그러나 XP는 800×600, VX와 Ace는 640×480의 상한이 존재했습니다. 이걸로는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더 큰 화면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화면이 너무 작으니까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건 저만 했던 것이 아닙니다. 종종 RPG Maker 커뮤니티에서 해상도 확장에 관한 질문이라든지 기타 논의들이 나오곤 했었습니다.
그래서 성과가 없었던 것만은 아닙니다. 해외 포럼 등을 살펴보면 아실 수 있을텐데, 해상도 확장과 관련해서 스크립트도 여럿 등장했습니다. Zeus81님의 Resolution Changer Ultimate v1.1(http://www.rpg-maker.fr/scripts-238-resolution-changer-ultimate.html), ForeverZer0님의 Custom Resolution(http://forum.chaos-project.com/index.php?topic=10985.0), Draycos Goldaryn님의 Goldaryn Multiple Resolution Kit(http://www.hbgames.org/forums/viewtopic.php?f=11&t=73827) 등등이 많이 나왔습니다. 한때 기술적 도움을 드렸던 조석진님의 '싸움쟁이-틀린그림찾기'에서는 그중 Goldaryn Multiple Resolution Kit을 사용했었는데 아래처럼 해상도 확장이 가능했습니다.
( △ Goldaryn Multiple Resolution Kit을 사용해 1280×960의 해상도로 변경한 모습 )
위의 스샷에서의 해상도는 1280×960인데 기본 RPG Maker XP의 해상도가 640×480이니 면적상으로는 4배의 해상도로 확장된 것입니다. 이래서 만족했을까요? 그래서 저는 이걸로 뭔가 마구 마구 만들었을까요?
…하나도 만들지 않았습니다.
저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저는 여지껏 해상도 확장을 해서 고해상도 RPG Maker 게임으로는 조석진님의 '싸움쟁이-틀린그림찾기'를 제외하곤 하나도 보지 못했습니다.
( △ 1024×640의 해상도의 '싸움쟁이-틀린그림찾' )
어째서? 라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째서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다들 해보고 알았던 것입니다. 자신들이 원한 것은 RTS 게임에서나 쓸만한 전체 화면 대비 1/1200 밖에 안되는 콩알만한 캐릭터가 아니라는 것을 말입니다.
640×480에서 1280×960으로 변한다는 것은 단순히 게임 화면이 4배 커진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최소 기본 단위를 32×32(타일1개 크기)로 하는 RPG Maker시리즈에서는 한 화면에 들어가는 타일의 갯수가 300개에서 1200개로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했고, 한 화면에서 보여지는 정보량이 급증함에 따라서 자연스레 캐릭터의 크기는 상대적으로 저렴해진다는 것을 뜻했습니다.
아직 시작 단계이긴 하지만 Ace에서도 해상도 확장과 관련한 노력(http://etude87.tistory.com/192)이 보이고 있습니다만, 현재 발견되고 있는 렉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이걸 사용할까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 1024×640의 해상도를 사용한 '싸움쟁이-틀린그림찾기' 같은 경우는 그나마 한 화면에 두장의 그림을 띄워주는 틀린그림 찾기가 메인이었기에 그나마 비교적 고해상도를 사용한 것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이 역시 필요 없었을 것입니다.
고해상도를 한차례 둘러보고 나면 새삼 깨닫게 됩니다. 오래된 패미컴 게임부터 근래의 2D 게임에 이르기 까지 대부분 타일 하나를 최소단위로 상정하고 살펴보면 그 비율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는 것을 말입니다. 즉 해상도 변경에 목을 멜 필요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 △ Resize and Scale v 1.1을 사용해 640×480 해상도 프로젝트의 윈도우를 리사이징한 모습 )
그래서 이번에는 윈도우 크기를 확대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리사이즈 스크립트도 여럿있겠습니다만 저는 한번 OriginalWij님의 Resize and Scale v 1.1(https://originalwij.wordpress.com/downloads/)을 사용해서 640×480의 프로젝트 윈도우를 그 두배인 1280×960에 맞게 확대해 보았습니다. 변한건 별거 없습니다. 그저 게임 화면만 4배로 커졌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걸로 저는 만족했습니다. 실제로 부끄러운 처녀작인 원룸 오피스텔의 밤(http://eternalworld.tistory.com/261)과 Project G(http://eternalworld.tistory.com/360)에 윈도우 사이즈 조절을 사용했었습니다.
※ 해상도 변경에 반응형으로 작성된 Ace라면 OriginalWij님의 Resize and Scale v 1.1에 사용된 Mechacrash & Kylock님의 Scale 스크립트만으로 문제 없었겠습니다만, 일단 VX는 그렇지 않으니544×416에서 640×480으로 해상도 변경하는데 OriginalWij님의 Resize and Scale v 1.1을 사용했습니다. Mechacrash & Kylock님의 Scale 스크립트는 Ace에서도 무리없이 작동합니다.
간혹 문의가 들어오는 내용입니다.
'RPG Maker 해상도가 너무 작아서 키우고 싶어요.'
하지만, 질문자가 해상도의 확장과 단순한 윈도우 크기를 늘이는 것 중 어느 것을 원하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언급하고 있는 스크립트 들에 대해서는 링크를 함께 기재해 두었으므로 어느 쪽으로든지 도움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해상도와 윈도우 크기, 그 어느쪽이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