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 △ 두렵다 저 NEW 표시가! )
들어가며
Stealth Bastard는 2012년 5월 3일 Pig-Min에서 아니 이걸 왜 공짜로?(
http://pig-min.com/tt/4235)라며 소개했던 2D 플랫폼 잠입 액션 게임입니다. 유료버전인 Deluxe가 출시되었지만 그 이후에도 홈페이지 하단에서 무료 배포 중
이죠.이었는데 홈페이지 관리가 안되었는지 링크가 잘려 아래에 Atomic Gamer 사이트의 Stealth Bastard 페이지를 링크합니다. Game Maker로 제작된 것으로 짐작되는 이 게임은 퍼즐적인 요소와 순발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게임으로 플레이어의 도전 욕구를 자극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소개하도록 하고 공식 홈페이지의 주소를 소개합니다.
* Official Site :
http://stealthbastard.com/
* Atomic Gamer Stealth Bastard Page :
http://www.telefragged.com/files/101502/stealth-bastard-v1-10-free-game
게임 플레이
조작은 좌/우 이동과 점프 그리고 사물을 작동시키는 액션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메뉴호출과 리셋키가 있지만 실질적인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동과는 무관하므로 논외.) 각종 트랩과 감시로봇들이 있으며, 그들의 시야를 피해서 이를 재빠른 순발력과 명석한 두뇌로 퍼즐을 풀어서 탈출을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조작상 불편한 점이라면 액션키가 위쪽 방향키이고 점프가 Z키이기 때문에 점프를 주로 위쪽 방향키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조작이 힘듭니다. 다행히도 게임 옵션상에서 이러한 문제를 이미 고려한 까닭인지 키배치를 변경 가능하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변경된 키는 메뉴에서도 동일하므로 위쪽 방향을 눌러 스테이지를 리셋시킨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를 조심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7레벨단위로 총 4단계로 이루어 져 있으며 각 단계마다 새로운 요소를 도입하여 새로운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자신의 기록 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 다른 플레이어들의 기록 또한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적 욕구를 자극합니다.
더불어 38개의 레벨 이외에도 다운로드 또는 레벨 제작 기능을 통해서 타인이 제작한 레벨을 받거나, 자신이 자작한 레벨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리뷰 작성일 기준 1183개의 커스텀 레벨이 등재된 상태이며, 플레이어들의 투표를 통해서 정렬되어있습니다.
순발력을 요구하는 부분이 다소 많으므로 난이도는 개인차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이런류에 취약한 리뷰어 본인으로써는 다소 어렵습니다. 다만 퍼즐적인 요소가 상당한 게임이기 때문에 힘들어 하면서도 놓질 못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Download Levels의 NEW 표시가 두려우면서도 기대됩니다.
그래픽&사운드
그래픽은 전반적으로 깔끔 명료하며, 플레이어가 헤메지 않도록 잘 안내하는 기능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사운드의 경우 그다지 풍부한 편은 아니지만, 잘 어울립니다.
다만, 각종 트랩과 관련하여 유혈이 낭자하므로 2D도트 캐릭터이기 때문에 그다지 징그럽지는 않을지언정 잔인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나오며
무료게임이지만 상당한 수준이며, 적은 볼륨의 인디게임이면서도 유저들에게 레벨 제작 기능을 제공하여 그 수명을 늘였습니다. 여러모로 대단한 게임으로 아직 즐겨보지 못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쯤 플레이 해보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