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게임 개발

제작툴 소개 : Wolf RPG Editor란 무엇인가?

  • -
반응형

※ 아방스에 작성 후 정리한 글입니다.


제작툴 소개


Wolf RPG Editor란 무엇인가?




1. Wolf RPG Editor란?


  Wolf RPG Editor(이하 울프툴/우디타)는 일본의 SmokingWOLF님께서 제작하신 무료 게임 제작툴입니다. GUI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다양한 게임을 제작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툴입니다. 알만툴에 비유하자면 이벤트 기능만으로 모든 기본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벤트를 수정하는 것만으로도 기본 시스템부터 수정이 가능하다고 하면 이해가 쉬우려나요? 그만큼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샘플부터가 복잡한 이벤트 덩어리이기 때문에 진입장벽 또한 다소 존재하는 툴입니다.


  RPG Maker만큼이나 쉬우면서도 강력한 무료 툴이기 때문에 많은 일본의 제작자들이 이 제작툴을 사용하여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괴기신문부(怪奇新聞部) - 거짓의 영원(偽りの永遠), 괴기탐정단(怪奇探偵団) - 해방된 금서(開かれた禁書), 그녀(彼女), 꿈의 성(夢の城), 대역소녀(身代わり少女), 더 크루키드 맨(The Crooked Man), 러브드(Loved), 류타로 전기~고궁 마을편~(柳太郎伝記~古宮村編~, Ryutaro Story ~Ancient Palace Village~), 매드파더(マッドファーザー, Mad Father), 맹애완구(盲愛玩具), 몽환영(夢幻影), 미사오(操, Misao), 밀퓌오레(みるひおれ), 아케미탄(明美譚), 앨리스 인 더 다크니스(Alice in the Darkness), 여우가면님(狐面さん), 우애(友愛), 우타호노타타리(歌欲祟, ウタホノタタリ), 으아악―!(≧д≦)(ンアッー!(≧д≦)), 인어늪(人漁沼), 쿠레가오카 학원(暮ヶ丘学園), 파라노이악(Paranoiac), 필그림(ピルグリム, Pilgrim), 학교의 일곱가지 불가사의(学校の七不思議) - 회고록(回想録), AMANI, Dear Families 등 국내에 한글화되어 소개된 작품만 해도 이정도이니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현재는 공식 사이트에서 영문판을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며, 이를 사용하여 제작된 SmokingWOLF님의 작품 편도용자(片道勇者) 또한 현재 Steam에 Greanlit(http://etude87.tistory.com/104)되어 출시를 기다리고 있기도 합니다.


  아래 게시물의 내용은 울프툴에 대한 공식홈페이지의 소개글을 구글번역의 도움을 받아 번역한 내용입니다. 매끄럽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소 수정을 했기 때문에 읽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 원문링크 : http://www.silversecond.com/WolfRPGEditor/First.html


어떤 게임을 만들 수 있는가?


 보면 알수 있습니다! WOLF RPG 편집기의 소개 동영상입니다. 지금까지의 리뷰 작품과 우디콘(역 : 매년 개최되는 울프툴 게임 제작 대회) 평가 작품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SmokingWOLF 의 슈팅 게임 "실프 드라군 제로" 동영상. 우디타 기능을 구사 한 기술 데모입니다. 




제 2 회 우디콘 10 동영상. 2010 년 8 월에 개최 된 대회입니다. RPG 이외의 작품도 다수!





1. WOLF RPG Editor의 특징


【기본적인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


 WOLF RPG Editor는 원래 배틀 메뉴 화면, 쇼핑 기능 등 기능을 이벤트 명령이 결합 된 "공통 이벤트"로 만들어야합니다. 


 그러나, "그러면 빨리 만들 수 없어!"라고 하는 사람을 위해, 샘플 데이터에는 "기본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사용하면 "전투를 발생"시키거나 "가게의 이벤트"를 만들고, "동료 캐릭터를 늘​​리거나" 것 등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보통 RPG라면 즉시 만들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쉽게 게임 시스템을 강화할 수있는 공통 이벤트 모음! 】


 "공통 이벤트 모음"에서 공통 이벤트를 가져와 도입하면, 점점 기능을 늘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런 기능을 넣어 싶지만 스스로는 만들 수 없다는 사람도 안심입니다. 잠재력은 무한합니다.

(역 : 알만툴에서 외부 스크립트를 추가하듯 공통 이벤트(커먼 이벤트)를 추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설치 할 필요! 레지스트리는 깨끗하게 유지! 】 


 WOLF RPG Editor는 데이터를 압축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정보를 모두 재작성하기 때문에 개발 환경을 USB 메모리에 넣어 다닐 수 있습니다또한 제거도 폴더를 삭제하기만 하면 됩니다.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기본 설정! 】 


 WOLF RPG Editor에서 다음과 같은 기본 설정이 가능합니다. 


· 게임 해상도를 800x600, 640x480, 320x240에서 선택 가능.

· 8 방향 이동 캐릭터 칩 사용 가능.(4 방향으로 한정하는 일도 가능)

· 4 종류의 글꼴 사용이 가능.(글꼴 파일을 함께 제공하는 경우, 그것을 자동으로 읽어들이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작 시스템 만들기위한 기능도 가득! 】


 원래 WOLF RPG Editor 완전히 자작 시스템을 전제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다양한 편리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자유로운 데이터베이스 작성 : 아군의 상태 등의 HP 나 공격력 등의 항목을 스스로 처음부터 설정 할 수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아군의 HP와 소지 아이템 수와 같은 게임에서 변화하는 값을 설정하는 "가변 데이터베이스"

- 무기 나 적 매개 변수와 같은 고정 값 데이터를 설정하는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 게임의 근간이되는 정보를 설정하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베이스에는 위의 세 종류가 있고, 앞의 두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이나 항목은 개발자가 더 자유롭게 설정 가능합니다. 



( 클릭 확대 이것은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의 예입니다. )

 

· 문자열 그림 기능 : 문장을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일부러 이미지에서 문자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 그림 사용 매수 무제한 : 사진이 20 장까지 밖에 사용할 수 없다,라고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로 메모리가 허락하는 한 수백 장이라도 그림 표시가 가능합니다.


· 거의 온갖 입력란에 변수가 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 번호와 좌표, 불투명도도 변수로 지정할 수 있으므로, 매번 수동으로 입력 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타 거의 온갖 곳에서 변수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더 적은 명령으로 시스템 구축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픽은 알파 채널 첨부 PNG 및 JPG 이미지가 사용 가능합니다.

· 사운드는 MP3, OGG (루프 지정 가능), MIDI가 사용 가능합니다. MIDI는 쯔꾸르(알만툴) 용 루프에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프리 소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고급 수준인 대신 익숙해 질 때까지 조금 힘들 기 때문에 각오를 가지고 도전하십시오. 완전히 활용할 수 있으면 RPG에 한정하지 않고 어떤 게임도 자유 자재. 




【풍부한 캐릭터 소재】 


 함께 들어있는 "그래픽 합성기"를 사용하면 각 파츠를 조합해서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재를 만들 수 없는 사람도 안심입니다.





【암호화가 가능! 】 


 파일 암호화 아카이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음성 파일에서 이미지 파일도 아무거나 암호화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중한 파일의 보안을 안전하게 보호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하는 사람도 이런 메리트가! 】


 플레이하는 사람은 3D 렌더링 가능한 그래픽 카드가 탑재되어 있으면 고속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런타임 패키지 (RTP) 등 일체 설치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것은 DirectX9 이상의 설치 만 있으면 됩니다. 그것도 WindowsXP SP2 이상이면 확실히 들어있기 때문에, 플레이 환경의 걱정도 없습니다. 


 관심이 생기신 분은 꼭 "WOLF RPG Editor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풀 패키지를 다운로드 해보세요. 




2. 이 소프트웨어가 태어난 배경


【WOLF RPG Editor 및이 공식 사이트가 생겨난 배경】 


· 저자 (SmokingWOLF)는 지금까지 기존의 유명 RPG 작성 도구(알만툴)를 이용해 게임을 개발하고 있었지만, 당연히 전혀 불만없이 사용하고 있던 것은 아니고, 사용할 때 느꼈던 불편한 부분을 해결한 자신의 도구를 갖고 싶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 나 자신은 기본적으로 탑재 된 게임 시스템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명령 또는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처음부터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도구로 상정 된 범위를 넘어선 자유도를 갖고 싶다고도 생각했습니다. 


· 개인적으로 원했던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항목을 자유롭게 설정하고 싶다"라는 점이나, "이벤트 명령에서 매개 변수로 변수를 사용하고 싶다"라는 점이나, 또 "명령 입력 중에 다른 창을보고 싶다"라는 작은 점도 있다고합니다. 


· 또한 미래를 생각하면 스스로 프로그램을 짜면 시대의 변화에​​ 따라 OS와 환경이 변화해도 작동 프로그램의 교체만으로 새로운 환경에 이식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록 대중 OS가 Windows 없게하더라도 반영구적으로 게임 자산을 살릴 수 있습니다. 


· 따라서 2006 년 2 월부터 당초 공개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도구로 개발을 시작. Windows 프로그래밍은 처음 이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배우면서 개발이되었습니다.


· 점차 공개하는 것을 생각 시작하고 2 년 후인 2008 년 3 월,이 공식 사이트와 함께, WOLF RPG Editor의 정식판, Ver1.00을 공개했습니다. 당초 셰어웨어 예정 이었지만, 우여곡절있어서, 프리웨어로 배포하게되었습니다. 


· 공개 후에도 여러분의 따뜻한 의견이나 소재 제공, 버그 덕분에 WOLF RPG Editor는 지금도 버전 업 할 때마다 새로운 기능이 증가, 사용 편의성도 향상하고 있습니다. 10 년 동안 자신의 게임 개발에서 가장 사용하기 쉬운 도구로 키우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3. 우디타(Wolf RPG Editor)에 대한 추가 이야기


[수상] 

여러분 덕분에 WOLF RPG Editor에는 다음과 같은 상을 받고 있습니다. 


◆ 창의 삼림 / 2008 년도 창의 삼림 대상 : 은상 (3 위) 수상 (2008 / 12) 

2008 년도 창의 삼림에서 새롭게 소개 된 소프트웨어 중 30 책을 선정하고 그 중에서 독자 투고에 의해 상을 결정하는 대회. 


◆ Vector / Windows7 응용 프로그램 Award : 그랑프리 (1 위) 수상 (2010/2/5) 

"Vector Award 2009"노미네이트 작품 중에서 가장 사용자에지지 된 Windows 7 호환 소프트웨어를 결정하는 상. 


◆ Vector / Vector Award 종합 3 위, 부문 상 "게임 노벨 부문"수상 (2010/3/25)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이트 "Vector"에서 10 만개의 모든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프트웨어를 표창하는 사용자 투표 이벤트. 


◆ Vector / Vector 인기 투표 2011 준 그랑프리 수상 (2012/2/7)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이트 "Vector"에서 10 만개의 모든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프트웨어를 표창하는 사용자 투표 이벤트. 




[제작자는 WOLF RPG Editor로 게임을 만든거야? 】 


→ 그렇습니다. 유일하게 이것을 기본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자신이 불편하다고 생각하거나, 처리 속도에 불만이 있던 부분에 관해서는, 수시로 개량을 더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一蓮托生!

一蓮托生 : 죽은 뒤에 극락정토에서 같은 연꽃 위에 다시 태어난다는 뜻으로, 사물의 선악이나 결과의 선악에 관계없이 행동이나 운명을 함께 함을 이르는 말 )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자신의 흥미가없는 기능이나, 지금 필요하지 않은 기능은 별로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그 점은 양해 바랍니다. 




[이 도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합니까? 】 


 이 WOLF RPG Editor는 "전투 시스템 등의 게임의 근간 부분 자작하고 싶은 사람"을 주요 대상으로 한 도구입니다. 제작하는 사람에 따라, RPG뿐만 아니라 액션, STG, SRPG 등 뭐든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및 스크립트 RPG 만들기에 좌절 한 사람"과 "기존의 제작 도구는 부족하다는 사람"에 특히 좋습니다.

(참고로 나는, "프로그램에서 게임을 모두 만들면, 불쾌한 강제 종료 버그가 늘고 싫어서, 엉뚱하고도 기본적으로 종료하지 않는 안정된 개발 환경을 원하는 사람 "입니다.)


 그러나 반면 "전혀 처음 게임 제작을하는 사람"은 평소에 접할 수 없는 "변수" 등의 "게임을 작동시키는 근본적인 요소"를 이해해야 하고, 범용성을 위해 희생된 "부족한 시각적 인터페이스" 등 상당한 괴로움을 극복할 각오가 필요합니다.


 만약 RPG 제작이 처음이지만 "게임 제작을 즐기는 곳에서 입문 싶다!"고 하는 분들은 엔터 브레인 사의 RPG 제작 도구 " RPG 만들기 "시리즈를 매우 추천합니다. 소재의 풍부함과 기능을 알기 쉬운 것부터 시작해서, 최근 것은 스크립트 기능이 도입되어,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점점 기능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디타 제작자인 저 자신도 처음에는 이 시리즈로 입문했으니까요. 스텝 업을위한 단계 번째로 돈을 지불 할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구는 어디 까지나 "도구"입니다. 가장 사용하기 쉽고, 당신에게 맞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Wolf RPG Editor 중요 링크 모음


1. 공식사이트


  Wolf RPG Editor 공식 사이트 입니다. 툴의 배포부터 소개, 강좌 및 게임 제작 소재 배포 등등 단순한 툴 배포 페이지를 넘어선 하나의 게임 제작 커뮤니티 입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페이지들이 이곳에 속해 있습니다.

  * 공식사이트 : http://www.silversecond.com/WolfRPGEditor/


A. Wolf RPG Editor 다운로드

  Wolf RPG Editor의 다운로드 및 동작환경과 이용약관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는 페이지 입니다. 게시물 작성일 기준으로 안정버전인 2.10a를 배포중입니다.


  * Wolf RPG Editor 다운로드 페이지 : http://www.silversecond.com/WolfRPGEditor/Download.html


※ Wolf RPG Editor 베타버전 다운로드

  개발 중인 베타버전은 피드백을 주고 받는 버그보고 스레드쪽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안정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기능을 둘러보는 수준으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버그보고 스레드 : http://silsec.sakura.ne.jp/WolfRPGEditor/BBS/log/97.html


B. 공식 강좌

  Wolf RPG Edior는 소개문(http://avangs.info/984443)에서 이야기 하고 있듯이 초심자가 익히기에는 상당히 진입장벽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아래의 공식강좌를 통해서 해당 툴이 어떻게 되어 있고 어떠한 기능들이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시길 권장합니다.


  * 공식 강좌 페이지 : http://www.silversecond.com/WolfRPGEditor/Help/

  * 공식 강좌 페이지 구글번역 :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ja&tl=ko&u=http%3A%2F%2Fwww.silversecond.com%2FWolfRPGEditor%2FHelp%2F


C. 우디데이터 퍼펙트 가이드

  우디데이터 퍼펙트 가이드는 자주 묻는 질문(FnA)페이지입니다.


  * 우디데이터 퍼펙트 가이드 페이지 : http://www.silversecond.com/WolfRPGEditor/Guide/

  * 우디데이터 퍼펙트 가이드 페이지 구글번역 :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ja&tl=ko&u=http%3A%2F%2Fwww.silversecond.com%2FWolfRPGEditor%2FGuide%2F


D. 처음 우디타 좌절하고 다시

  초보자 가이드용 우디타 위키사이트입니다.


  * 처음 우디타 좌절하고 다시 페이지 : http://wikiwiki.jp/piporpg/

  * 처음 우디타 좌절하고 다시 구글 번역 페이지 : 

http://translate.googleusercontent.com/translate_c?depth=1&hl=ko&ie=UTF8&prev=_t&rurl=translate.google.com&sl=ja&tl=ko&u=http://wikiwiki.jp/piporpg/&usg=ALkJrhgnupYLfsK0OMOmkPlPxHEybGw63g


E. 공통(커먼) 이벤트 모음

  모든 시스템이 공통(커먼) 이벤트를 통해서 구현되는 만큼, 알만툴로 치자면 외부 스크립트 다운로드 페이지와 같은 곳입니다.


  * 공통(커먼) 이벤트 모음 페이지 : http://silsec.sakura.ne.jp/WolfRPGEditor/CommonList/html/


F. 화상 · 음성 소재 데이터 모음

  게임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그래픽·사운드 소재를 배포하고 있는 페이지 입니다.


  * 화상 · 음성 소재 데이터 모음 페이지 : http://silsec.sakura.ne.jp/WolfRPGEditor/MaterialList/html/


F. 우디콘

  매년 Wolf RPG Editor로 제작된 우수 게임을 선발하는 대회인 우디콘(Wolf RPG Editor Contest) 사이트 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역대 우디콘의 참가 작품 및 그에대한 평가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 우디콘 페이지 : http://www.silversecond.com/WolfRPGEditor/Contest/


2. Wolf RPG Editor 한글 출력 도구


  한글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Wolf RPG Editor에서 한글 출력(편법이긴 하지만)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을 배포하고 있는 페이지입니다. Wolf RPG Editor 한글 출력 전용 폰트와 관련 프로그램인 ETW를 사용해야 합니다.


  * Wolf RPG Editor 한글 출력 도구 : http://eternalworld.tistory.com/351


3. Microsoft AppLocale


  비 유니코드 기반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Microsoft AppLocale의 다운로드 페이지 입니다. Wolf RPG Editor의 게임 실행과 게임 제작 모두에 필요한 것입니다. Wolf RPG Editor를 정상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언어설정을 일본어로 해야합니다.


  * Microsoft AppLocale :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13209


3. 나가며


  지금은 AppLocale 등을 통해서 언어설정을 변경해 줘야 하는 등 문제가 있기에 이를 가지고 제작을 하더라도 플레이에 앞서 진입장벽이 생겨 그다지 국내에서는 선호되는 툴은 아닙니다. 현재로선 주 사용처가 일본 작품의 한글화 이외에는 거의 없다한 것이 사실이죠.


  그러나 울프툴이 매우 좋은 게임 제작툴임에는 부정할 여지가 없고, 최근 툴 제작자 SmokingWOLF의 작품이 해외 진출을 함과 동시에 그 작품이 진행 중인 영문판으로 이뤄졌다는 것 등을 생각해 보았을때 알만툴을 대체할 수 있는 툴로의 가능성은 아직 남아 있다고 봅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