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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ck, Slash, Loot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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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Hack, Slash, Loot은 설치용량이 8MB 남짓한 매우 간략한 수준의 로그라이크 게임입니다. 일전에 리뷰(http://etude87.tistory.com/64)한 바 있는 게임으로 엉망진창의 레벨 디자인과 부족한 플레이의 다양성으로 많은 질타를 받은 게임이지요.

  Steam 트레이딩 카드를 제공하기에 아마 실 플레이 시간은 조금 적겠지만 그래도 20시간 이상 플레이 했고, 근래에 이르러서는 거의 플레이 하지 않으므로 그간의 경험을 되살려 다른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공략이라기엔 다소 부끄러운 가이드를 적어보았습니다. 세세한 수치와 자료는 없지만,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고 어떤식으로 해야 할지는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캐릭터 가이드

  Hack, Slash, Loot에선 Melee 기반 캐릭터들보다 Ranged 나 Magic 기반 캐릭터들이 생존에 유리합니다. Melee 기반 캐릭터들에 비해서 Ranged 나 Magic이 생존에 유리한 까닭은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거리 공격을 맞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원거리 공격을 하는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 다가가지 않아도 되며, 이게임에선 아무리 Defence 수치가 높다 하더라도 Miss가 뜨지 않는 이상 1은 들어와 체력소모를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Melee 기반 캐릭터들은 기본체력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Regeneration 인챈트를 받으면 생각보다 준수한 생존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게임은 랜덤성이 진하기 때문에 죽을때까지 Regeneration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차라리 근거리로 시작해서 높은 방어력을 얻고 장거리 무기를 획득해 스왑해버리는 편이 속편합니다.

  원거리 공격을 하는 Ranged와 Magic 중에서도 Ranged 보다 Magic이 명중률이 좋기 때문에 Magic > Ranged > Melee 라는 공식이 성립합니다.

Melee's Chance to hit = Melee Attack
Ranged's Chance to hit = Ranged Attack - (Range * 2)
Magic's Chance to hit = Ranged Attack - Range

  명중률이 뭐 그렇게 중요하냐고 생각할 수도 있긴 합니다만, 사실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심자에겐 답이 안나올 정도로 토나오는 난이도라 도대체 어디가 Hack, Slash냐는 생각이 드는데, 원거리 계열의 캐릭터가 여타 방어력 등의 능력치를 도외시하고 Ranged나 Magic에 올인했을 경우 대부분의 적을 원샷 원킬하는 모양이 나옵니다. 즉, 맞기 전에 죽여버리는 것이 가능하게 되는데 문제는 명중률이 낮으면 적이 죽지 않고 다가와서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멀리서 저격을 하면 되겠습니다만, 원체 게임에서 레벨디자인이 구려서 문을 열면 코앞에 적들이 계시는 경우가 다반사라 발견 즉시 죽여버리지 않으면 안됩니다.


( Shadeform의 효과 툴팁(좌)과 과감하게 Shadeform이 묻은 팔찌를 버리는 장면(우) )


 이러한 이유로 원거리계열 캐릭터들은 Shadeform을 인챈트 해서는 안됩니다. Shadeform은 얇은 두께의 벽을 넘나들 수 있게 해서 생존력을 높여주는 좋은 인챈트이긴 합니다만, Ranged는 3/4으로, Magic은 1/2로 능력치가 감소해서 명중률이 급감하기 때문에 설사 아끼는 무기더라도 해당 인챈트가 묻어버리면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도전과제 달성을 생각하면 Melee나 Ranged를 아예 포기할 순 없을 것 같아 보이기도 하지만 후반에 클리어 조건이 Relic 획득인 Quests들에서 세팅만 잘 해주면 Magic 캐릭터로도 충분히 모두 달성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닙니다.(아니면 극후반 사기캐릭터들을 사용해도 됩니다.)

  캐릭터는 처음 3개가 주어지고, 이후 사망 횟수와 퀘스트 클리어 횟수를 계산해서 추가 캐릭터가 해금되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3개의 캐릭터로는 Melee, Ranged, Magic을 대표하는 사라센, 궁수, 마법사가 있는데 이것들로 처음부터 엔딩을 보겠다는 생각은 해선 안됩니다.

  아래로는 캐릭터들에 대한 소개입니다. 이미지는 Hack, Slash, Loot Wiki에서 가져왔습니다. 뭔가 적다만듯한 스멜이 풍기는데, 아직 플레이를 해보지 않은 캐릭이거나, 해봤지만 크게 감흥을 느끼지 못한 것들입니다. 어차피 캐릭터 시작 초기 부분 빼곤 다 거기서 거기라서 어떻게 서로 다른 설명으로 포장해주기가 어려워서 그냥 공란으로 냅뒀습니다. 혹여나 플레이하시고 여기에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싶은 내용이 있다면 리플을 달아주시면 반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Human Saracen :
  • Woodland elf Archer :
  • Human Wizard : Health 20에 Defence 0라는 전 캐릭터 통틀어 가장 열약한 생존력을 지닌 캐릭터입니다. 가끔 Magic Sheild가 발동하기도 하지만 크게 도움이 될 정도는 아닙니다. 다른 캐릭터 해금을 위한 자살용으로 추천합니다.


  • Human Knight :
  • Human Amazon (★) : Rage 자체는 59이라 크게 특출나지 않지만, 랜덤하게 부가 능력치를 부여하는 Holy 속성이 무기에 붙어있습니다. 원거리에서 적을 죽이기 때문에 체력소모가 적은 데다가 적 처치시 주어지는 Divine 보상이 주로 체력으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장력 뿐만 아니라 생존력 또한 좋습니다. 부족한 방어력을 Relic을 통해 보강해준다면 후반에 나오는 캐릭터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초반에 주어지는 캐릭터 중 가장 할만한 캐릭터입니다. 이쯤이면 그냥 퀘스트를 클리어 시작해도 될만합니다.
  • Human Enchantress :


  • Hill dwarf Warrior :
  • Halfling Hunter :
  • Pixie Mage :


  • Human Ranger :
  • Human Rogue :
  • Human Druid :


  • Human Barbarian :
  • Human Assassin :
  • Human Cleric (★★★) : Magic 자체는 60이라 크게 특출나지 않지만, 생존력을 높여주는 Defence 8과 랜덤하게 부가 능력치를 부여하는 Holy 속성이 무기에 붙어있습니다. Ranged보다 높은 명중률을 자랑하는 Magic기반에 Defence 수치 마저 높으니 Human Armazon의 상위호환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해금해봤자 쓸만한건 극후반 사기캐릭터 뿐이므로 더 이상 애꿎은 Human Wizard는 죽이지 말고 퀘스트 클리어에 전념하시기 바랍니다.


  • Human Paladin :
  • Human Scout :
  • Human Alchemist :


  • Human Monk (★) : Melee, Ranged, Magic 모두 60이라는 준수한 능력치를 지녔으며 Regeneration 속성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근거리 캐릭터지만 체력소모에 대한 부담이 적어 초반 진행이 어렵지 않습니다. 고른 능력치를 지닌 캐릭터이므로 차후 습득하는 무기를 보고 원하는 쪽으로 전향해도 무방합니다.
  • Human Ninja :
  • Human Wu :


  • Skeleton Lych knight :
  • Satyr Hunter :
  • Human Necromancer :


  • Human Buccaneer :
  • Human Pirate :
  • Human Sorcerer :


  • Swart elf Overlord :
  • Tengu Harpy :
  • Skeleton Lych mage :


  • Titan Arbiter :
  • Eye terror Tormetor : 최고의 사기캐입니다. 아무런 장비 없이 시작하지만 Magic 75에 Magic Damage 20, Defence 17과 Health 48, 그리고 Magic Shield 속성을 타고 났으며 Resistances로 Psychic을 지니고 있습니다.

퀘스트

  일단 모든 퀘스트에 있어 클리어 선행 조건은 5층에 가봐야 한다 입니다. 일단 5층에 가고 나면 Relic을 획득하든 보스를 물리치든 하면 됩니다. 스팀 커뮤니티 가이드(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22640287)에서 각 스테이지마다의 출현 보스들 이름을 정리해 놓긴 했는데 이름만 본다고 해서 뭐 알긴 하나요? Hack, Slash, Loot Wiki에 그나마 좀 더 자세한 가이드가 적혀있긴 합니다만, 운빨이 전부인 이겜에서 안다고 해서 맘대로 대응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죠. 공략 안봐도 힘으로 찍어누르는 게임이니 캐릭터가 잘컷다 싶으면 가볍게 하셔도 됩니다.


  • Journey to the kimon : 맨 처음에 위치한 퀘스트로 우리에 갇힌 도마뱀을 풀어주지 않는 것이 가장 핵심인 퀘스트 입니다. 풀어주면 알아서 죽고 터지면서 체력만 소모시킵니다.
  • Mask of the boy king : 개인적으로 가장 초심자에게 추천하는 퀘스트입니다. 필드의 몹들이 약한데다가 적 대부분이 관속에 누워계셔 게임이 퀘스트를 클리어 할때까지 한 번도 열어보지 않아도 되기에 체력 소모가 매우 적은 스테이지입니다.


  • They dwell beneath : 그나마 쓸만한 동료라고 생각되는 동양 고대용(Chinese Ancient Dragon)이 출현하는 퀘스트입니다.
  • Dark hearts and evil minds : 여타 퀘스트들과 달리 최상층에서 3가지 Relic("Guldar's Helmet", "Breastplate of Guldar", "Etheral Shield") 중 하나를 획득해야 종료되는 퀘스트입니다. 4층의 철창에 갇힌 Eye terror 를 물리치면 뛰어난 Relic인 Necklace Eye Stalk 주기 때문에 한번쯤은 플레이하길 권장하는 장소입니다.



  • Battle for stomrise : 이런 곳도 있었다고 합니다. 깨긴 했지만 기억에 잘 나지 않는군요.
  • Tower of the Magus :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Quest 입니다. 바닦에 새겨진 마법 문자를 밟으면 랜덤하게 버프나 디버프에 걸리게 되어 있다보니 이동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편하게 지도를 활용한 자동이동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바닥 조심하며 날이 곤두선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딱히 어려워서라기 보다는 짜증나서 때려치는 경우가 많은 퀘스트입니다.

동료

  동료로는 이것 저것이 나옵니다. 인간, 도마뱀, 개, 드워프 등등 생각보다 다양한 것들이 나오며, 아이템 위에 장시간 올려두면 알아서 옷도 입고 성장도 합니다. 하지만, They Dwell Beneath에 나오는 중국 고대 용(Chinese Ancient Dragon)이나 Aperture Science의 기기로 생성 가능한 자기자신의 도플갱어를 제외하곤 이동할때 거치적 거릴 뿐인 도전과제 달성용 짐덩이입니다. 고기방패로라도 제대로 사용 가능하면 좋겠으나 도마뱀은 사망시 폭발하고, 인간은 유령이 되는 등 그마저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차라리 보이는 족족 없애버리는 편이 편합니다.(남아당자강!)

아이템

  Melee기반 캐릭터라면 방어력을 조금 고민하되, 그외엔 극공 올인형이 가장 좋습니다. 무기는 다양한 것이 필요 없습니다만, 다른 속성으로 예비무기 하나를 더 추가하거나 도전과제 달성용으로 높은 수치의 다른계열 무기를 하나 보유해 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스크롤이나 포션은 되는대로 다 먹어도 되나 인챈트를 모두 Dispell해버리는 "Nullification", "Of restoration", "Of dispelling", "Of cancellation", "Disruption", "Disenchantment", "Of negation", "Disenchantment" 등이 적혀진 것은 피해야 합니다.

  무작위 장소로 Teleport시켜버리는 "Displacement", "Of teleporting", "Transporting", "Of traveling", "Of blinking", "Of jumping", "Of passage", "Phasing", "Of passage" 등의 이름을 가지는 것들도 있습니다만, 일정 경지에 이른 원거리 기반의 캐릭터라면 어딜 던져놓더라도 무사히 살아나오므로 크게 걱정할 것 까지는 아닙니다.

  라벨명은 대부분 읽어보면 그 효과를 짐작할 수 있긴 합니다만 두개이상의 효과를 주는 경우 추가 효과는 랜덤이고, "Lucky", "Mysterious", "Of amazement" 등의 이름을 달고 사는 녀석들은 그 자체가 랜덤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것이 못됩니다.

  각종 인챈트 및 버프주는 오브젝트는 신중한 사람이라면 피하고 아니면 그냥 막 얻어버리면 됩니다. Tower of the Magus 같은 경우에는 바닥의 문양 중 Dispell도 있어서 레벨업도 없는 게임에서 존재하는 몇 안되는 성장요소에 장난쳐 치사하게 이런걸로 난이도 높이냐는 소리가 절로 나오기도 합니다.

  Relic은 이것 저것 있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것은 Necklace Eye Stalk입니다.

나가며

  기본 가이드는 이걸로 끝입니다. 추가적으로 이 이상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Hack, Slash, Loot Wiki(http://hackslashloot.wikia.com/wiki/Hack_Slash_Loot_Wiki)나  Hack, Slash, Loot, Chat(http://chat.hackslashloot.com/)을 참고하시 바랍니다. Hack, Slash, Loot Wiki는 업데이트가 생각보다 느리고 부실해서 처음 시작시 길잡이 정도로만 사용하시고, 정말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구글 검색에서 Hack, Slash, Loot, Chat 주소를 걸어놓고 검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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