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게임 개발

Clickteam Fusion 2.5와 Multimedia Fusion 2 비교

  • -
반응형


1. 들어가며


  Clickteam은 게임 및 소프트웨어 제작툴을 개발해온 곳입니다. Clickteam Fusion을 시작으로 The Games Factory 2, Multimedia Fusion 2(이하 MF2)를 잇달아 내놓았고, 현재 가장 최신 버전으로 Clickteam Fusion 2.5(이하 CF2.5)를 내놓은 상태입니다.


  그 중 MF2는 Steam Greanlight(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11278363)에서 Greanlit 되었습니다만, 정작 Steam Store에 올라온 것은 그 후속작인 CF2.5이었습니다.


  Clickteam에서는 Humble Bundle에서 자사의 소프트웨어 MF2를 이용해서 제작된 9종의 게임과 더불어 MF2를 묶어 번들로 판매 한 적이 있으며, 비슷한 시기 기존 MF2 구매자들에게 CF2.5로의 업그레이드를 29 라는 할인가에 프로모션(※ 참고 : http://www.steambb.com/bbs/board.php?bo_table=gamebb&wr_id=535723)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Humble Bundle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MF2를 구매한 사람들에게도 확대 적용이 되어 기분은 좋긴 합니다만, 독보적인 원탑 Game Maker가 Game Maker Studio Standard를 무료 프로모션으로 뿌린 뒤 Professional으로의 업그레이드를 $25에 제시하고 있는 시점에서 과연 CF2.5로의 업그레이드가 좋은 선택인가 하는 의문이 남습니다.


2. 비교영상



  앞서 제기한 의문에 대한 대답을 어느정도 해줄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 영상이 유투브에 올라왔습니다. CF2.5와 MF2를 좌우에 두고 한시간에 걸쳐 세세히 비교하고 있는 영상으로 서로 비슷해 보이는 둘이지만 많은 부분에서의 개선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3. 나가며


  겉보기엔 그게 그거 같아보이긴 하지만, 여러부분에서 확실히 MF2에 비해서 CF2.5는 기능상이나 편의상이나 보다 업그레이드 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장 필요한 사람이라면 앞서 얻은 Humble Bundle판 MF2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크게 나쁘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CF2.5가 Steam에 올라왔다는 점입니다.


  Game Maker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는 경우 스팀 키를 함께 주는데다가 자체 프로모션도 자주 하는 편이고, RPG Maker 시리즈는 Steam에서 할인을 자주해서 75% off까지 떨어진 적이 있는 가운데 과연 CF2.5가 가격 방어를 얼마나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올라오지 않은 상태지만 Game Maker Studio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플랫폼을 위한 Exporter들이 언제든지 DLC로 올라올 준비를 하고 있는데다가 툴 내부에 스토어 바로가기가 들어있는 만큼 바우쳐를 받을 수 있으신 분은 일단 받아만 두신 다음 천천히 고민해 보시는 것도 괜찮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