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툴 소개
Novelty란 무엇인가?
( △ 웹 도움말에서 가져온 과거버전의 화면구성 )
( △ 최신버전의 화면 구성, 스토리 윈도우와 액션 윈도우가 수정되었고, 액션 카탈로그 윈도우가 추가적으로 보인다. )
해외 인디게임 커뮤니티(예컨데 알만툴 커뮤니티를 포함한)에서 Ren'py와 함께 거론되는 비주얼노벨 제작툴로 Novelty가 있습니다.
* Official Site : http://www.visualnovelty.com/
* 소개 영상 : http://www.visualnovelty.com/video.html
Ren'py는 자체 스크립트인 렌파이 스크립트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며, 파이썬을 지원하는 비주얼노벨 엔진으로 현재 모바일 포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러브콜을 받고 있는 엔진입니다만, Novelty의 경우 몇가지 문제때문에 국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첫째, Novelty가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의 비주얼 노벨 제작툴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에는 이하에서 언급할 내용은 물론이고 최근 모바일 비주얼 노벨 제작 트랜드와도 맞지 않는다는 것을 포함해서 굳이 소개할 필요가 없었다는 점 또한 한몫합니다만, 일단은 잘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아직은 베타버전이기 때문에 버그가 잔존합니다. 이미 모든 부분에서 해결되었다면 이미 베타버전이 끝난 상태였겠지요. 아직은 완벽하지 않은 상태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셋째, 상업적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Novelty는 현재 베타버전이지만, 차후 상업적인 사용이 가능한 Pro버전과 비영리 목적 사용 가능한 무료버전으로 나뉠 예정입니다. 국내외의 무료 비주얼 노벨 엔진이 이미 존재하고, 동인행사 등에서 소소하게 작품판매를 하는 상황에서 굳이 구매가능여부도 불확실한 상용화 예정툴을 사용하기란 꺼려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관련 포럼의 질문글 링크 : http://www.visualnovelty.com/forum/viewtopic.php?f=3&t=562
국내에도 GUI 기반 비주얼 노벨 제작툴로는 UC노벨 정도가 있습니다.(네코노벨도 미리보기 및 테스트플레이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에디터가 존재하긴 합니다만, 한글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텍스트 파일위에 작성하는 방식이라 GUI 기반의 제작툴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UC노벨과 Novelty를 비교하자면, Adobe社의 Flash와 Microsoft社의 PowerPoint 정도로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게임 제작 과정에서도 Flash와 PowerPoint를 떠올릴만큼 그 방식이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Story 윈도우를 보면 Novel탭에 페이지별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Screen탭에는 저장, 불러오기 등에서 이용할 화면들이, 그리고 Scene탭에는 현재 페이지에 추가되어있는 오브젝트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owerPoint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고 그 위에 각종 이미지, 사운드 등의 오브젝트를 추가한 다음 마치 파워포인트에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듯이 액션을 추가해서 작동시키는 방식입니다.
추가 가능한 액션에는 위와 같은(스크린샷에는 하단 일부가 잘렸지만) 것들이 있으며 많지는 않지만, 이것만으로도 간단한 비주얼 노벨 하나정도는 손쉽게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비주얼 노벨 제작툴이라서 그런지 액션 윈도우(알만툴로 생각하자면 이벤트 페이지)에도 Actions탭과 A Author mode가 나뉘어 있어서, 문장의 경우 별도로 Dialogue액션을 일일이 추가하지 않더라도 바로 작성하는대로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부분은 Asset 라이브러리 부분입니다. 위의 윈도우를 보면 All assets 탭과 In use 탭으로 나뉜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게임에서 실제로 등록되어 사용하고 있는 소재와 그렇지 않은 보유 소재를 이분화해놓음으로써 효과적인 소재관리를 꾀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필요할 것 같은 소재를 가지고 있다가 필요한 순간에만 프로젝트내에 사용이 가능하므로 매우 좋은 방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뿐만 아니라 소재 등록에 있어서 직접 등록 외에도 동봉된 소재 제작툴인 NoveltyML Designer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독특한 기능의 소재 제작이 가능합니다.
깊이 살펴보지는 못한터라 소개된 것에 비해서 부분적으로 미흡한 부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일단 겉보기에는 상당히 매력적이라는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새로 프로젝트를 백지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파워포인트 생성시처럼 기본적으로 새 프로젝트 생성시에 샘플 비주얼 노벨 파일을 가지고 시작이 가능합니다. 해당 샘플을 선택하고 새로이 프로젝트를 생성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Page1에서 Dialogue에 한글 대사를 입력해보면 빈 프로젝트에서의 경우와는 달리 화면에 출력되지 않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울프툴이나 LiveMaker 등의 일본의 무료 게임 제작툴과는 달리 유니코드 지원문제가 아니라 단순히 샘플파일에서 대사창 오브젝트의 속성에 설정된 폰트의 문제입니다.
일단 샘플 파일에서의 기본 오브젝트들은 선택되지 않도록 잠궈놓은 상태이므로 스토리 윈도우에서 Scene 탭에 들어가 대사창을 구성하고 있는 오브젝트들을 선택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보이듯 Name과 Paragraph가 그것들인데 선택을 하게되면 좌측 하단의 Property inspector 윈도우에서 해당 오브젝트들이 비트맵폰트인 Century Gothic 72가 기본 폰트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측의 찾기 버튼을 눌러서 System 폴더에서 본인의 PC에 있는 적당한 폰트 중 아무거나 골라주면 한글로 입력한 대사가 무사히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 비주얼 노벨 제작의 추세에서 PC전용 비주얼 노벨 제작툴은 크게 매력적이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무료 비주얼 노벨 엔진들이 다수 존재하는 마당에 Pro버전을 준비하고 있는 제작툴이라면 더욱이 그러합니다.
하지만, 스크립트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개인 작품 제작이라면 UC노벨 이나 연시만 외의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베타에 알려진 정보가 적고, 소개하는 본인역시 많이 다뤄보고 소개하는 것은 아닌터라 생각보다 그 효용이 뛰어나지 못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한번 쯤 살펴볼만한 가치는 있을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