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국내에 흔히 알려진 TCG 게임(최근 모바일 카드 풍 게임은 논외)으로는 유희왕과 매직 더 개더링(Magic The Gathering)이 있습니다. 유희왕의 경우 파워 인플레이션을 감당하지 못해 원턴킬이 족족나와 전략성이 소실되는 바람에 온갖 소리를 다 듣고 있는 판국이고, 매직 더 개더링의 경우 최근에 이르러 다시 국내 발매를 하면서 재도약을 꿈꾸고 있는 게임이지요.
어쨌거나 유명한 두 게임은 유명한 만큼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작품이며, 오프라인 카드 게임 외에도 공식 발매된 PC 및 콘솔 게임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터에 가까운 팬메이드 게임이 존재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유희왕의 경우 익히 잘 알려진 YGOPRO(http://www.ygopro.co)가 바로 그것이며, 매직 더 개더링의 경우 이번에 소개할 Wagic이 바로 그것입니다.
Wagic은 Windows, Linux, Nokia N900(maemo), Nokia N9 (meego), Android(tablets and phones), iOS(iPhone/iPad/iPad2), Sony PSP에서 모두에 알맞은 버전을 제공하고 있는 멀티 플래폼 게임입니다. 플레이어의 데이터 역시 기종에 따라 상이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PC로 이미 Wagic을 플레이 하고 있었다면, 해당 데이터를 그대로 옮겨 타 기종에서 이어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버전업이 되는 편이나 플레이어 데이터나 카드 이미지 파일을 잘 관리해서 옮겨 담아주는 것만으로도 괜찮습니다.
* Official Page : http://wololo.net/download/
* Official Forum : http://wololo.net/forum/
( △ 어플을 설치하고 잠시 다운로를 기다려야 한다. )
( △ 총 7개국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카드에 출력되는 것은 결국 정해져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별로 신경쓸 부분은 아니다. )
( △ 카드 이미지를 넣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적인 텍스트만 보인다. )
( △ Wagic 커뮤니티에서 알맞은 카드 이미지를 넣어 보았다. )
안드로이드용 Wagic을 설치하고 체험해 보았습니다. 기존 키보드 기반에서 터치 기반으로 조작이 변경되자 상당히 직관적인 방식이라 편했습니다. 하지만 Wagic 특유의 부족한 시스템 보조로 인해 기존 키보드 조작에서도 잦았던 조직 미스가 어딜 가지 않고 더 심해져 게임 플레이 자체는 상당히 죽을 맛이었습니다. 더군다나 일부 카드의 경우 전에 없던 버그도 다소 있고 단순 터치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숨겨진 조작에 대한 숙지도 필요하기 때문에 헤메다 게임을 리셋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다른 분들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아직 아닌 듯 했습니다.
* 포럼의 android controls 게시물 : http://wololo.net/forum/viewtopic.php?f=12&t=3576
안드로이드판 Wagic의 조작이 불편하다면 PSP 홈브류용 Wagic을 안드로이드용 PSP 에뮬레이터인 PPSSPP를 통해 구동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Wagic의 PSP버전은 앞서 소개한 공식 사이트에 있습니다. PPSSPP를 설치한 다음, 정품 Sony PSP에서 Wagic을 구동하는 것이 아니므로 PSP Unsigned 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 PPSSPP Official Site : http://www.ppsspp.org
* Google Play Store PPSSPP(무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ppsspp.ppsspp
* Google Play Store PPSSPP Gold(유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ppsspp.ppssppgold
( △ 마찬가지로 언어설정 탭이 나오고 )
( △ 로딩을 기다리면…. )
( △ 마찬가지로 타이틀이 나옵니다. )
제대로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이러면 확실히 조작 문제에 대해서는 해답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PSP 버전의 경우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통해 구동하는 만큼 화면을 가상 키패드가 가리는 것은 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Wagic을 휴대기기를 통해서 즐긴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인 일입니다. 그것이 PSP를 소지하지 못한 사람도 가능한 것이라면 더욱 더 매력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한번 체험해 보았습니다만, 굉장히 긍정적으로 앞으로의 모습을 기대해 볼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제 매직 더 개더링이 무엇인지 알아보려는 입문자에게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 리뷰를 보고 매직 더 개더링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신 분이라면 오프라인이나 PC로 나온 Magic: The Gathering - Duels of the Planeswalkers 시리즈 등을 통해서 게임의 룰을 충분히 숙지하신 다음 도전해 보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