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들어가며
망각의 방은 미니현피님께서 RMVX로 제작하신 방탈출게임입니다. 아방스에는 12년 12월에 업로드되었고, 적지만 알찬 볼륨의 작품으로 전작들과 만찬가지로 많은 실황자들에게 게임실황되었습니다.
* Down Load :
http://avangs.info/924195
게임 플레이
허를 찌르는 구성에 각종 인터넷 섹드립과 개드립을 갈아만든 막장 탈출게임입니다. 막장류의 왕도를 걷는 게임으로 개연적인 스토리보다는 각종 게임 외부의 유머코드에 의존하는 바가 큽니다. 아는 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를 이야기들이 한가득이기 때문에 게임의 재미에 있어서 호불호가 있고,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물론 이것이 단점만은 아닙니다. 최신 온라인게임에서 많은 패러디들이 넘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손쉽게 플레이어의 재미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정치인 희화화에 목적을 둔 「프린세스 메이커 가카」와 같은 작품을 생각해 보았을 때 게임을 통해서 제작자의 정치적 성향을 표현한 것은 위험할지언정 그 자체로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망각의 방의 경우 주인공의 입을 빌어 이야기 하지만 이를 살려주지 못합니다. 작위적으로 삽입하여 스토리 흐름을 흩트려 놓고도 재미가 없었다는 점은 문제입니다.
전체적으로 가벼운 분위기 속에 끼어든 딱딱한 정치색이 있어 이견있는 플레이어에게는 게임이 아닌 정치선동물로 받아들여져 매우 거북한 것이 되어 플레이를 중단하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퍼즐들이 참신하고 흥미롭지만, 일부는 게임 외 지식을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전체적인 난이도를 상당히 높혀 인터넷 검색을 요구합니다.
그래픽&사운드
기본 RTP 소재를 주로 사용하여 제작했지만,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잘 어울립니다. 겉도는 오브젝트가 없이 알찬 구성이 돋보입니다. 복사붙여넣기로 제작한 듯한 반복 나열된 맵들이 다소 무성의 해 보이지만, 퍼즐을 사용해 일직선식의 진행이 되지 않도록 막은 것이 좋아보입니다.
사운드에 있어서 크게 특색이 있지는 않지만, BGM 선택은 매우 좋다고 느껴집니다.
나오며
가볍게 즐기기에는 적당한 재미와 적당한 볼륨 깔끔하게 마무리 된 스토리, 좋은 BGM이 돋보이는 게임입니다. 다만 즐기기 전에 중간에 삽입된 정치색과 맞지 않는 분들께서는 플레이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