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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볼트(グリムボルト)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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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들어가며

  그림볼트(グリムボルト)는 일본의 西瓜님께서 RMVX로 제작하신 턴제전투방식의 퍼즐형 탈출게임입니다. 현재 1.04버전까지 나왔으며 그 완성판(확장판)이라 할 수 있는 グリムボルト Deep이 749円에 다운로드 판매 중 입니다.

  한글화(번역)은 하늘에서 비올라(구 시스카뷁, 크하하핫)님께서 직접 제작자의 동의를 얻어 2011년 12월 19일 작업을 완료하시고 아방스와 창조도시 등에 21일 배포했었습니다만, 지금은 해당 게시물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다시 개인 블로그에서 재배포 중이십니다. 배포당시 파일에 바이러스 문제도 있었는데(저는 그 당시 해당 파일을 치료 후 사용 중입니다.), 지금도 그러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공개된 시기로 부터 매우 늦었지만 리뷰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Japanese Version Download : http://muspell.raindrop.jp/
 * Korean Version Download : http://blog.naver.com/chronony/60174413363
 * グリム・ボルトDeep DL 판매 : http://www.melonbooks.com/index.php?main_page=product_info&products_id=IT0000153267

퍼즐&전투

  그림볼트는 턴제전투를 채용하고 있으나 플레이 자체는 RPG가 아닙니다. 아이템 획득 이외에는 레벨업과 같은 캐릭터 성장요소가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전투의 진행은 오히려 전력의 감소를 가져옵니다. 기본적으로 위험도가 일정 수치 이상 쌓이면 전투가 발생하며, 전투가 발생하면 위험수치가 리셋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도주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죽어버린 아군을 되살릴 수 없는데, 얻은 동료를 무사히 데리고 탈출해도 되지면, 죽어도 될 아군을 이용해서 도주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전체적으로 선택과 그로인한 기회비용을 잘 따져야 하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파티원의 영입, 탈출 루트, 위험도의 관리, 아이템의 사용 등 잘 생각해야합니다. 제각기 개성있는 파티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조합과 전술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래픽&사운드

  잘 그려진 페이스 및 기타 그래픽입니다만, 그리 조화롭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괜찮은 그래팩이기 때문인지 크게 거슬리지 않습니다. 애초에 제작자 본인의 자체 소재가 아닌터라 이정도는 양호한 편입니다.(제작자의 포지션은 스크립트 코더)

  사운드의 경우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만, 사람마다 호불호는 있으리라 봅니다.

스크립트

  제작자 본인 역시 스크립트 코더인 만큼 그 이용에 있어서 딱히 뭐라 지적하거나 언급할만한 것은 없습니다. 타이틀에서 볼륨조절을 추가하거나 클리어시 클리어 로그를 생성하는 등의 여러부분이 돋보입니다. 딱히 특별히 할 이야기는 없으니 조금은 벗어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제작자 본인의 스크립트 이외에도 외부 스크립트들이 여럿 사용되었습니다. RGSS 소재 출처를 살펴보면 SPACE10, STRRGSS2 ARCHIVES, 小さな本屋, KGC Software, Parasite2D6, SPACE100 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외부 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는데도, グリム・ボルトDeep의 다운로드 판매가 허용된 것이 다소 놀라웠습니다. 물론 같은 일본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인 만큼 생각만큼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비영리 무료 배포된 코드가 사용된 작품이 상업적 판매되는 모습은 신선했습니다. 어쩌면 Deep의 경우는 기존 코드를 갈아엎은 뒤 재작성 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나오며

  짧은 볼륨의 머리를 쓰는 퍼즐게임인만큼 스토리는 유명한 로그라이크 게임인 던전크롤 수준입니다. 만일 감점을 주자면 이부분에 대해서 줄 수도 있을리라 생각됩니다만, 스토리를 전개해서 풀어나가기엔 너무 짧은 볼륨과 적절하지 않은 구조인 만큼 그리단점이라 보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림볼트를 클리어하면 게임 경로에 Rekord.txt 파일이 생성됩니다. 로그라이크류 게임에서 흔히 생성되는 플레이로그와 같은 것으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번 리뷰의 마지막은 가장 최근 클리어로그 내역으로 마치겠습니다.

★그림 볼트 Ver1.04
 12.09.17 02:4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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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론/붉게 녹슨 칼/쇠 사슬/영웅의 하오리〕
〔드루거/크로스 보우/쇠 사슬/강철 심장〕
〔디지/단검/도적의 장갑/겁나 빠른 부츠〕
〔시노/와이어 로프〕
〔카나리시아〕
〔시로츠메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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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명 생존>
<50번 세이브>
<7번 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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