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기타 칼럼

TeamViewer 8 앱을 사용한 모바일에서 PC 비주얼 노벨 체험기

  • -
반응형
※ 아방스에도 함께 작성한 글입니다.


TeamViewer란?


  TeamViewer(이하 팀뷰어)는 컴퓨터 원격 제어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원격 제어 뿐만 아니라 각종 모바일 기기와의 연결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팀뷰어를 가끔 게으름 증이 도질때 PC와의 연결 후 뒹굴거릴 때 한두번 사용해 본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용 버튼 UI를 따로 제공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게임 플레이에 사용하기란 매우 무리가 있어 보여 그간 생각을 못하고 있다가, 문득 마우스 클릭만 요구하는 수준인 비주얼 노벨은 나름 괜찮지 않을까 싶어 한번 체험해 보았습니다.

  * 팀뷰어 공식 사이트 : http://www.teamviewer.com/ko/

제가 한번 돌려보겠습니다.

  그럼 이 팀뷰어를 사용해서 한 번 비주얼 노벨을 체험해 보았습니다. 그 작품은 최근 리뷰했던 "Campana Personuit - 종이 울렸다"(http://etude87.tistory.com/41)입니다. 게임은 PC로 다 플레이하고 그냥 구동만 되는지 살펴보기 식이 아닌 전체 4개의 엔딩 중 하나를 이 팀뷰어를 통한 원격제어로 보았습니다.


( △ 타이틀 화면(좌) / 인게임 화면 (우) )


  위 스크린샷이 그 결과물인데 나름 화면만 봐서는 그럴싸해 보입니다. 일단 설정에서 커서가 보이도록 했으며, 해상도는 여러번 변경해 보았으나 결국 원위치 시켰습니다. 해상도 설정에서는 위 게임의 해상도와 동일한 800 x 600으로 PC 해상도를 변경하는 기능도 존재했었습니다만, 모바일 해상도의 비율이 맞지 않아 화면 하단이 잘림과 동시에 팀뷰어 프로그램이 일부 노출되는 불상사가 생긴터라 사용하기엔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일반적은 해상도를 사용하되, 모바일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최대한 잘 맞도록 줌인을 하는 것으로 대체하였습니다. 물론 화면의 위치는 마우스를 따르므로 일부 우측에 위치한 것들을 클릭할때는 다소 좌표가 흐트러지기도 했습니다.

  PC를 원격조작 하는터라 보여지는 것은 PC에서와 거의 동일했습니다만, 화면출력이 PC보다 느리고 조작의 반응 역시 딜레이가 있다보니 생각보다 만족스럽지는 못했습니다. 간혹 오래 클릭하는 경우 우클릭으로 인식하다보니 그건 그것대로 답답한 상황을 연출했습니다.


  팀뷰어 사용 후 처음으로 사운드가 필요한 상황이 되어서 조금 당황했던 부분입니다만, 위와 같이 VolP 연결을 활성화 시키고 마이크출력을 ON 시켜주면 PC에서 출력되는 사운드를 모바일기기에서도 무리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듣는 음질이 생각만큼 좋지 못한데다가 원격 조정의 상태에 따라서 간헐적으로 끊기기까지 한다는 점입니다. 생각보다 매끄럽지 못한 사운드가 괴롭습니다.

총평

  결론부터 말하자면 할짓이 못됩니다. 조작 반응은 느리고 불편한데다가 화면 출력도 그다지 빠르지 않은 편입니다. 화면상에서 게임이 제대로 자리잡아 보이기 위해서 조정하는 것도 하나의 일이며 사운드 마저 좋지 못하니 종합선물세트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컴퓨터에 앉아있기가 귀찮아 드러누워버리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한번쯤은 체험해보시는 것도 색다른 체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