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겜후감상문

Worms Clan Wars Free Weekend Review

  • -
반응형
※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1. 들어가며


  Woms Clan Wars는 2013년도에 나온 Woms 시리즈의 최신작입니다. 일전에 리뷰했던 Woms Revolution(http://etude87.tistory.com/53)의 뒤를 잇는 작품으로 전반적으로 전작과 유사합니다. Woms Revolution에서 크게 한번 데여봤기 때문에 Woms Clan Wars를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갈등이 있었습니다만, 다행히도 Steam에서 그런 멍청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Team17 75% 할인전을 하면서 주중 무료 게임으로 Woms Clan Wars를 내놓아 주었습니다. 이 리뷰는 그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 Worms Clan Wars Steam Page : http://store.steampowered.com/app/233840/


2. 게임 플레이



  Woms 시리즈의 최신 작품들을 보면 그 방향성이 보입니다. "좀 더 가벼운 게임을 만들겠다! 멀티플레이 요소를 강화하겠다!" 정도입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개발진들이 생각했던 방향성이겠고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보자면 조금 다릅니다. "멍청한 A.I와 불편한 조작을 만들어 하향평준화 시키겠다! 싱글플레이 요소를 약화하겠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지금 리뷰를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Woms Reloaded GOTY 버전까지 플레이 한 상태라서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3D Woms 시리즈는 그 방식이 어떤 것이든 안하는 것이 답이다."라고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반가운 소식은 전작 Revolution에서는 미션 클리어 이후 얻은 게임머니를 사용해서 특수한 웜을 고용하는 일종의 해금 요소가 있었는데, 그것이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이제는 게임 시작전 팀 편성에서 웜의 타입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팀의 구성을 쉽게 변경할 수 있을 뿐더러, 정상궤도에서의 게임을 시작하는데 걸리는 시간 또한 줄어들었습니다.(진입장벽 제거라는 요소에서 만족스럽습니다.)


  더불어 전작에서는 팀을 프로필당 하나만 생성 가능했었던 것에 반해 이번작에서는 여러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게임 내적으로 들어가서는 인벤토리와 샵을 하나로 통합하는 등의 개선점을 보여주었습니다. 무기 밸런스와 관련해서는 전작에서 새로이 추가되어 주목 받았음에도 다소 잉여로웠던 물을 사용한 무기들의 효과가 미묘하게 높아진 듯한 느낌입니다.(확실치는 않습니다.)


  주간 무료버전에서 싱글은 막혀있어 못했습니다만, 지인을 통해 Worms Clan Wars 핫시트 플레이를 잠시 해볼때 컴퓨터를 넣어 진행해보았는데 A.I 수준은 여전히 낮다 못해 엉망인 수준이라 크게 기대할 바 못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겉보기엔 살짝 바뀐 듯 해보이나 결국 거기서 거기인 수준으로 나왔기에 실망을 금치 못하겠는데 요구 사양은 전작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는 다소 버벅임이 있습니다.




  그밖에 미묘한 포털사이트라든지 이러저러한 요소들이 있습니다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 멀티플레이 요소



  멀티 플레이에서의 가장 개선점은 역시 Wormnet이 부활했다는 점입니다. 전작에서 단순한 매칭 시스템만 가진채로 나온 멀티플레이에 대해서 악평을 했었는데, 그나마 조금 나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Clan Wars의 핵심 요소인 Clan 시스템은 그간 진행해온 멀티플레이 요소 강화를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러 저러한 커스터 마이징 요소도 있고, 나름 신경쓴 부분이라 생각합니다만, 과연 이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와 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긴 합니다.


4. 그래픽& 사운드


  그래픽은 전작과 비슷합니다만, 개인적으로 UI가 전작보다 나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Steam Works와 연동하여 플레이어들이 직접 만든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다운 받아 추가할 수 있게 한 점 또한 주목할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뿐이며 여전히 3D로 넘오면서의 고질적인 배경과 지형지물의 구분이 어려운 요소 등 정작 중요한 문제들은 해결되지 않은채로 남아있어 아쉽습니다.


  사운드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작에서의 남성 아나운서가 여성 아나운서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그 밖에는 뭐 바뀌었더라도 티가 나지 않을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5. 나가며


  전작과 크게 차이가 없어 매우 실망스런 후속작입니다. 물론 그래도 Revolution과 Clan Wars를 놓고 "어느걸 고를래?"라고 묻는다면 당연 Clan Wars입니다만, 그 이전의 2D 시리즈와 같이 놓고 묻는다면 아예 고르지도 않을 물건들입니다. 더 이상 크게 새로울 것도 없는 실망의 연속이라 이젠 추억팔이로 연명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러운 Worms 시리즈가 과연 언젠가 회생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다음 후속작에서는 보다 나아진 모습으로 돌아오길 기대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