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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Game Develop

클릭팀 퓨전 2.5 팁

습작(習作, etude87) 2016.04.10 16:58
※ 주의 : 이 문서는 미완의 상태로 변경사항 발생시 지속적으로 갱신됩니다.

  Clickteam Fusion 2.5(이하 클퓨)를 간간히 사용하며 이것 저것 작성해 봅니다.

Start of Frame과 Transition 그리고 Always

  Start of Frame은 해당 Frame을 불러온 시점에서 단 한번 실행을 합니다. 실행시점도 시점이지만 단 한 번만 처리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단, 사용시 주의할 점으로는 Array 같은 오브젝트를 이 단계(Start of Frame)에서 사용(쓰기 말고 읽기)하기 위해서 Create before frame fade-in transition을 체크(기본값은 미설정)해줘야 합니다.(Create before frame fade-in transition 설정이 있는 오브젝트는 fade-in Transition 이후에 생성됩니다.)

  예외적으로 위의 상황에서 Android Exporter로 생성한 안드로이드 어플상에서는 Create before frame fade-in transition 체크 없이도 문제 없이 구동되는 경우가 존재하지만 만일을 위해서 잘 체크하도록 합시다.


  Frame은 아래 붉은 영역에 보이는 fade-in Transition(좌)과 fade-out Transition(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None(미사용)이지만 사용하게되면 Start of Frame 다음에 실행됩니다.


  Always는 항상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fade-in Trasition이 종료된 이후부터 시작합니다. 때문에 게임에 이어하기나 불러오기를 구현하는 경우 단순 데이터 값만 받아오고 Always로 이어서 오브젝트의 위치를 재배치 처리하려고 하면 해당 Frame의 fade-in Transition이 설정되어 있을땐 Transition 동안 Always는 처리를 하지 않으므로 미배치된 각 오브젝트들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노출됩니다.(초기 위치에 있다가, 뒤늦게 Always 조건으로 처리하면서 순간이동)



Grid 이동(타일 단위 이동)

  RPG Maker 등에서 주로 보이는 Grid 이동(타일 단위 이동)을 구현하는 거야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걔중 가장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Xenon3000님의 예제인 Smooth grid movement example에서의 방식입니다. 해당 예제만으로도 훌륭한 소코반을 제작 가능합니다.

  * Smooth grid movement example : http://community.clickteam.com/threads/88058-Smooth-grid-movement-example


  위 예제를 가지고 응용해서 아래와 같이 제작할 수 있습니다.


Copy Object vs Clone Object


  프레임 에디터에서 할 수 있는 오브젝트의 복사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Copy Object이고 다른 하나는 Clone Object입니다.


  Copy Object는 Ctrl+C, Ctrl+V를 의미하며 하나의 오브젝트를 화면상에 여럿 늘어놓는 것을 뜻합니다. 위치를 제외한 나머지 설정을 공유하기 때문에 복사 이후 하나를 수정하게 되면 나머지도 다같이 변경됩니다. Debugger상에서는 기존 이름 뒤에 '#숫자'의 형태로 구분합니다. # 이후로는 구분을 위한 넘버링일 뿐 실제 오브젝트의 이름은 아닙니다.


  Clone Object는 초기 설정이 동일한 다른 이름의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프레임 에디터 상에서 Insert Object로 새 오브젝트를 추가하는 것이나 다름 없는 것이라 이해하면 편합니다. 복사했으나 설정을 공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사본을 변경하더라도 원본이 수정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Frame에 대해서도 Copy와 Clone이 존재하며, 특징 또한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기본되는 Frame을 하나 생성 후 Clone으로 복사하여 응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String


Len : 문자열 길이
Val : 문자열을 수치로 변환
Str$ : 수치를 문자열로 변환
Left$ : 문자열 왼쪽부터 #개의 문자를 받음
Right$ : 문자열 오른쪽부터 #개의 문자를 받음
Mid$ : 문자열 가운데를 기점으로 #개의 문자를 받음
NewLine$ : 문자열 줄바꿈
Upper$ : 문자열 대문자로 전환
Lower$ : 문자열 소문자로 전환
Find$ : 특정 문자열의 앞쪽을 찾음
ReverseFind : 특정 문자열의 뒷쪽을 찾음

  위 내용은 아래는 클퓨 2.5의 이전버전인 Multimedia Fusion 2 사용자를 위한 String 예제 파일에서 소개하고 있는 문자열 관련 명령어입니다. 클퓨 2.5로도 잘 열리긴 하니(Free 버전에서는 열리기만 하고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MMF2 String Tutorial : http://community.clickteam.com/threads/84061-String-Tuto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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