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UDE87

GameMaker: Studio 구매 가이드 본문

칼럼/Game Develop

GameMaker: Studio 구매 가이드

습작(習作, etude87) 2014.10.23 15:53

※ 게임제작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GameMaker: Studio란?


  GameMaker: Studio는 GameMaker시리즈의 가장 최신 버전으로 국내에서는 GameMaker8과 함께 묶어 GameMaker라고 불리는 물건입니다. 국내에서는 비전문가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게임제작툴로 RPG Maker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Click Team Fusion과 더불어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게임 제작툴입니다.


  근래에 이르러 스마트기기의 부흥으로 인해 다양한 기기로의 포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많은 2D게임들이 GameMaker: Studio를 사용하여 제작되고 있습니다. 물론 Click Team Fusion이나 Cunstruct2 또한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며, RPG Maker도 이에 관해서 소식이 들려오는 등 GameMaker: Studio만의 장점은 아닙니다만, RPG Maker와 더불어 국내 커뮤니티가 존재하는 게임제작툴로써 여타 다른 제작툴에 비해 우위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 YoYo Games : https://www.yoyogames.com/


2. 어느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은가?



  GameMaker: Studio는 공식 홈페이지인 YoYo Games(https://www.yoyogames.com/)와 Steam Store(http://store.steampowered.com/app/214850/) 양쪽에서 판매 중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버전에 비해 Steam 버전의 경우 Player와 Editor라 합쳐진 형태라 프로젝트 파일을 여는 프로그램으로 GameMaker를 선택해 바로 실행시킬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Steam 공개 프로필 페이지를 통한 정품인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 이러한 장단점이 있음에도 구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무조건 좋습니다. 그 까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하는 경우 1주일 후 라이선스 리커버리 요청시 위와 같이 Steam키를 추가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가격으로 둘다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Steam Store에서 반쪽짜리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 Licence Recovery : https://www.yoyogames.com/support


  더군다나 Steam Store의 경우 구독권의 형태이기 때문에 하위버전을 이미 소지하고 있는 경우라도 상위 버전으로 버전업을 위해서는 새로이 상위버전을 온전히 구매해야 하는 반면, 공식 홈페이지의 경우 업그레이드 구매의 형태로 보다 저렴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3. 어느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좋은가?



  지금은 Standard 버전이 일부 기능(Made with GameMaker Splash Screen in game)이 변경된 채로 무료버전으로(공식 홈페이지에서만 무료이며 Steam에서는 여전히 유료) 탈바꿈 해버렸습니다만, 한때 정가 $49.99로 판매되던 물건이었습니다. 당시의 무료버전의 기능은 리소스 사용 제한이 걸린 형태의 더욱 조약한 물건으로 RPG Maker VX Ace Lite와도 비슷한 형태의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근래에 이르러서는 멀티플래폼에 대응하는 Export와 유니티 에셋 스토어와 유사한 형태의 Marketplace를 운영하면서 GameMaker: Studio의 사용자를 늘이고자 종래의 $49.99의 물건이 무료버전으로 시중에 풀리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무료버전으로의 변경이전에 몇차례의 무료 할인 행사가 있어왔습니다. GameMaker: Studio의 Beta 테스트를 위해서 Standard 버전을 내놓은 것이지요. 기간 한정이긴 했으나 몇차례 이러한 무료 배포 행사를 해왔기 때문에 더 이상 GameMaker Splash Screen이 뜨지 않는 유료버전을 무료로 받을 수 없게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곤 그다지 큰 변화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Professional 버전을 구매하려고 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기존의 Standard 버전은 정가 $49.99의 물건이었기 때문에 Standard 버전과 Professional 버전의 가격차이는 $50 였습니다. GameMaker:Studio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시 이전 버전 보유자는 보유 라이선스 코드를 입력함으로써 업그레이드시 그 차액만큼만 지불하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한데, Standard 버전에서 Professional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50만 지불하면 됩니다. 그런데 종종하는 50% 할인 행사가 있는 날이면 업그레이드 비용 또한 절반으로 감소해 $25가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여기에 GameMaker: Studio의 Beta 테스트를 위해서 배포한 Standard 버전의 라이선스 코드를 입력하게 된다면 $99.99의 Professional 버전을 75% 할인된 $25의 가격으로 구매하게 되는 것이 됩니다.


  물론 Steam Store에서도 이와 동등한 가격으로 Professional 버전을 75% 할인된 $25의 가격으로 할인한 적이 있습니다만, 그것도 역시  Standard 버전이 무료로 변경되기 이전이니 앞으로도 이러한 가격에 내놓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현재에 이르러 Professional 버전의 최고 하한가는 판매장소를 불문하고 모두 $49.99(50% off)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생각했으나 2014년도 가을 세일에서 플래쉬 세일로 $24.99에 판매되었습니다. 최저가는 $24.99 불변입니다!!



4. Master Collection


  대망의 끝판왕 $799.99의 Master Collection은 시즌패스와 같은 기능이 있어 현재의 모든 기능에 앞으로 나올 해당 버전대(현재 1.x버전대)의 추가 기능을 한꺼번에 제공하는 버전입니다. 이전에는 $499.99의 가격이었습니다만, 새로운 모듈이 추가되면서 2013년 8월 말 가격이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때문에 50%할인가였던 $249.99라는 최저가는 지금에와서 의미가 없는 가격이며 앞으로 기대해볼만한 최저가는 $399.99라고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개별 모듈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저렴한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가격이 가격이다보니 모든 모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간혹 진행하곤 하는 모듈만 묶어파는 세일을 기대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ps. 본문 내용상 부족한 부분이나 잘 못 작성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