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기타 칼럼

99 Spirits(九十九神, つくもかみ) Steam 도전과제 연동하기!

  • -
반응형


99 Spirits(九十九神, つくもかみ)?

  99 Spirits(九十九神, つくもかみ)는 일본의 비주얼 노벨 제작엔진 KIRIKIRI를 사용해서 제작된 본격 스무고개 배틀 게임입니다. 리듬게임 마냥 합을 주고 받으며 질문을 던지고 알 수 없는 귀신의 정체를 밝혀낸 다음 물리치는 것이 이 게임의 컨셉입니다. 인디게임의 성지 Desura와 Steam 모두에 올라온 게임으로 Steam판의 경우 등록시 일본어판인 Tsukumogami를 함께 제공합니다.


( △ 일본어판인 Tsukumogami를 클립후커를 통해서 후킹해보자 이름이 대사랑 붙어나오는 애로사항이 있긴 하지만 대강의 뜻은 전달되었다. )


  일본의 비주얼 노벨인 만큼 후킹 툴들을 생각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 게임에서 핵심은 힌트와 부분적인 철자를 보고 정체를 밝혀낸 다음 스펠링을 제출해야 하므로 일본어에 능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정상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영문판을 하시기 권장합니다. 영어 읽는 속도가 느린 편이라 빠르게 대사가 지나가거나 하면 답답해 하는 편인데 다행히도 비주얼 노벨 엔진을 사용해서인지 넘기는 것 뿐만 아니라 지나간 대사도 다시 읽을 수 있더군요.(그래도 실시간 대사 번역기인 MORT에 DB가 추가되길 바라봅니다.)

도전과제, 뭐가 문제?


  99 Spirits는 KIRIKIRI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으로 한윈에서 그냥 실행하는 경우 위와 같은 UNICODE 문자열 문제가 빵 하고 나타납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제작자 또한 인지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어플로케일이나 그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로케일일 영어로 변경 후 실행해 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KIRIKIRI엔진이 일본에서 제작된 물건인 만큼 로케일을 영어가 아니라 일본어로 해도 무리 없이 작동은 합니다.

  그러나 Steam에서 실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Steam Overlay가 작동하지 않으며 Steam과 동기화 또한 되지 않아 Steam 트레이딩 카드가 습득되지 않고, 도전 과제 달성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나마 트레이딩 카드의 경우 Steam에서 실행해서 에러가 뜨도록 내버려 둔 채로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획득이 된다고 하니 불행 중 다행이긴 합니다.

  이럴때 정공법은 요구하는 환경(영어·일본어OS 또는 국가·언어설정 변경)을 맞춘 다음 실행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 변경하고 재부팅 했을때 반대로 영어·일본어OS에서 작동하지 않는 여러분의 프로그램들이 팝업을 띄우면서 반갑게 맞이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99 Spirits(九十九神, つくもかみ) Steam 도전과제 연동하기!

  정공법의 변형판으로 가상 OS를 별도로 마련해 구동하는 방법 또한 존재합니다만, 게임 하나 도전과제 연동시켜보겠다고 윈도우를 새로 하나 더 깔일은 없지요. 수고도 수고이거니와, 가상 OS 자체가 불안정하고 거기에 다시 Steam 설치부터 시작해서 온갖 뒤치닥거리를 해야 하니 그리 권장할만한 방법이 아닙니다.

  그래서 여기에선 다소 편법이긴 하나 간단하게 Microsoft AppLocale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구동하면서도 도전과제가 연동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Microsoft AppLocale 유틸리티를 설치합니다.

  * Microsoft AppLocale 유틸리티 :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13209


  Microsoft AppLocale 유틸리티의 설치가 끝났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Windows XP의 경우 C:\WINDOWS\AppPatch)로 들어가서 모조리 복사해버립니다.


  복사가 완료 되었다면, 99 Spirits가 설치된 경로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복사한 파일을 모두 이곳에 붙여넣기 한 다음, 99 Spirits의 원본 실행파일인 99 Spirits.eXe 파일 이름을 원하는 대로 변경시켜놓고, Microsoft AppLocale 유틸리티의 실행파일인 AppLoc.exe의 이름을 99 Spirits.eXe로 바꿔줍니다.


  이제 Steam 라이브러리에서 99 Spirits를 실행시키면 아이콘부터 전혀 다른 실행파일이지만 99 Spirits 대신 옮겨둔 Microsoft AppLocale을 Steam이 작동시켜 줍니다. 싱글플레이 기반에 VAC 대상이 아니므로 크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Steam을 통해 Microsoft AppLocale이 작동 되었으니 이제 이름을 바꿔둔 원본 99 Spirits 실행파일을 찾아 일본어나 영어로 실행해 줍니다.


  그러면 Steam Overlay도 잘 작동하고, 도전과제도 달성됩니다.


  Steam과의 연동 또한 무리가 없는걸로 보이네요.

마치며

  조금 복잡해 보이는 방법이지만 이게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물론 이쪽으로 그리 잘 아는 것은 아니기에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고 단언할 순 없습니다만, OS의 국가·언어 설정을 건드리거나 가상 OS를 설치하는 것에 비하면 확실히 괜찮은 방법입니다. 독특한 전투시스템이 나름 흥미로운 게임이니 도전과제 달성이 안되서 트레이딩 카드만 받아둔 채로 묵혀두고 있었다면, 한 번 이김에 꺼내 플레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