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겜후감상문

The Battle for Wesnoth Review

  • -
반응형
※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The Battle for Wesnoth란?

 * Name: Battle of Wesnoth
 * Developer: David White
 * Category: Strategy
 * Type: Freeware
 * Size: 300MB

  The Battle for Wesnoth는 다양한 캠페인과 시나리오 많은 유닛타입과 종족등을 자랑하는 TBS(턴방식의 전략게임)입니다. PC버전은 무료이며, 스마트폰으로도 출시되었습니다. 고전게임이라고 부를 수 있는 SFC(슈퍼 패미콤)용 게임 '일바니안의 유적 - 일바니안의 성(城)'[Ruins of Illvanian - Illvanian no Siro]과 전투시스템 및 진행방법이 유사하며, 팔콤의 명작 벤티지마스터 시리즈와 같이 헥사 맵을 사용하여 낯선 게임이지만 쉽게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 Official Site : http://www.wesnoth.org/


좌 : Ruins of Illvanian - Illvanian no Siro (일바니안의 유적 - 일바니안의 성)
우 : The Battle for Wesnoth (더 배틀 포 웨스노쓰)

  많은 부분 비슷해 보이지만(절대로 눈의 착시가 아닙니다.), The Battle for Wesnoth가 사각타일이 아닌 육각형인 헥사타일을 사용했다는 것(사각타일이지만 실제론 헥사타일과 동일해서 구분의 의미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과  Ruins of Illvanian이 마법과 소환인 반면 The Battle for Wesnoth는 징병한다는 면에서 일단(?)은 다르다고 봐줄 수도 있습니다.

The Battle for Wesnoth 설치

  The Battle for Wesnoth는 현재 프리웨어로써 공식사이트(http://www.wesnoth.org/)로 부터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stable버전과 development버전으로 나뉘어 있으며, stable버전의 경우 Desura에서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Desura를 통해 설치하는 경우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알려주므로 관리에 용이합니다.가 망했습니다.) 과거에는 한글화 공식 프로젝트가 없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한글폰트 설치과정을 거쳐야 했으나, 현재는 미흡한 단계이지만 번역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별도의 한글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글화 진행도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Wesnoth translation stats : http://www.wesnoth.org/gettext/index.lang.php?lang=ko&version=branch

  설치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①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선택하여 실행시킵니다.



② '다음'과 '동의함', '설치'를 선택하며 일련의 설치과정을 진행합니다.



Map Editor


  The Battle for Wesnoth는 Map Editor를 제공합니다. 마치 Might and Magic of Heroes(Heroes of Might and Magic)의 맵 에디터가 떠오르게 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유저 자작 캠페인/시나리오를 보다 손쉽게 제작이 가능하며,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추가기능


  The Battle for Wesnoth는 Map Editor는 물론이고 소스 코드까지 공개되었습니다. 덕분에 공식 캠페인/시나리오 이외에도 많은 유저 자작 캠페인/시나리오 맵 종족, GUI 등을 추가 기능 받기 기능을 통해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옆의 스크롤 바를 보시면 아시겠다 시피 무수히 많은 유저 자작 컨텐츠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이 모두 캠페인은 아니기 때문에 단순하게 이를 게임의 볼륨으로 직결 해석할 수는 없습니다만, 이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오며

  사실 이 리뷰는 굉장히 오래전에 작성했던 것을 다시금 꺼내어 지금에 맞게 수정한 것입니다. 그래서 중간에 Ruins of Illvanian과 비교하는 스샷에서는 과거버전의 모습도 살짝 엿보입니다.

  사실 The Battle for Wesnoth의 네트워크 플레이를 다루지 않고 넘어간다는 것은 이 게임에 대한 큰 무례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본인이 네트워크 대전을 해본적이 없다보니 여기에 대해서는 이야기 할 수 가 없었습니다.
  소수이나 관련 커뮤니티도 있으니 함께 즐길 분들을 찾으시는 분들은 그 쪽으로 가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