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화
Wolf RPG Editor
Windows 10에서 한글화 작품 구동하기
어라? 이게 왜?
까마득한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보면, 과거에는 Windows 10에서 Wolf RPG Editor 한글화 작품이 잘 만 구동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바로 Locale Emulator를 사용해서 말이지요.
그런데, 근래에 이르러 Windows 10에서 구동이 되지 않는 다는 제보가 지속적으로 접수되어 기계적으로 답변을 달아드리던 도중, 내가 모르는 사이에 Locale Emulator로 구동되지 않는 또다른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가 싶더군요.
그래서 한번 타이틀부터 바로 한글화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이름 없는 밤을 실행시켜 테스트를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얏호! 짱인데? 폰트를 전혀 읽어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래 이건 실행파일 또는 윈도우 사용자명에 한글이 들어 있는 경우에 자주 보이는 현상입니다. 로케일 바깥에있는 문자로 인한 폰트 탐색에 실패하면서 나오는 현상이지요.
그런데, 갑자기 이러시니 이건 또 잘 모르겠군요. 한글 없는 로컬 계정으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상 OS를 사용해서 구동해보니 Windows 10만의 문제입니다.
잠깐 구글링해보니 Windows 10에서 Locale Emulator를 사용해서 구동하는 가운데 Wolf RPG Editor로 제작된 작품에서 Font 이슈가 발생한다는 이야기가 있네요.
Windows 10에서 한글화 작품 구동하기
우리 모두에게 다행스럽게도 조금 구글링해보니, 해당 이슈에 대해서 서양의 브라더들이 열심히 그 방법을 찾아두었더군요. 여기에 깃허브에 올라온 원문 링크를 안내하고 그 내용을 풀어 소개할까합니다. 바쁘신 분들은 아래의 방법만 간단히 읽고 지나가세요.
* Locales and Unicode on Windows :
https://gist.github.com/nmlgc/0a3d1b5ce4804bdebc29
1.
thcrap 을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풉니다.
* Touhou Community Reliant Automatic Patcher :
https://www.thpatch.net/wiki/Touhou_Community_Reliant_Automatic_Patcher
2. 메모장을 실행시킨다음
{}
을 붙여넣기 하고
null.js 라는 파일로
thcrap 압축을 풀어둔 경로에 저장하세요.
(주의 : 저장시 파일 형식을모든 파일로 하면 확장자가 .txt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3.
thcrap_loader.exe 를 우클릭하고
바로 가기 만들기(S) 를 합니다.
4. 방금 만든 바로가기를 우클릭하고
속성(R) 으로 들어갑니다.
5. 속성창의
바로 가기 탭
대상(T): 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thcrap 전체경로\thcrap_loader.exe" null.js "실행할 게임 전체경로\game.exe"
thcrap_loader.exe의 바로가기니까, 기존 경로 내용에서 한 칸 띄우고 null.js를 붙여넣고, 다시 한칸 띄우고 실행할 게임의 경로를 ""로 묶어서 삽입하며 됩니다.
음, 그러니까 대충 이렇게 말이지요.
6. 이제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맘대로 바로가기 이름을 바꾸고 아무데나 두고 사용하세요.
7. 바로가기를 실행하면 게임이 구동합니다. 약간의 버그가 있지만, 그건 이 방법이 아닌 현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계시는 로컬 에뮬이 보다 발전해서 해결해주길 바라봅시다. 여유가 있다면 차라리 이 방법이 아니라 가상 OS에서 타버전의 윈도우로 구동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Ntleas는 멀쩡하다고 하더라
문득 드는 생각에 그럼 Ntleas도 말썽인가 싶어 구글링해보니, Ntleas의 경우 설정만 잘 하면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참고한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트 링크를 아래 첨부합니다.
* 윈도우10에서 울프툴 게임 글자 깨짐 없애기 :
http://blog.naver.com/fuseson4/220881340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