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겜후감상문

Monopoly for Android Review

  • -
반응형

※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1. 들어가며


  Monopoly는 미국 파커브라더스社가 개발한 부루마블의 원작 보드게임입니다. 비교하자면 Dota와 LOL의 관계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국내에선 쉽고 간단한 부루마블이 유명해져서 의외로 Monopoly의 룰은 잘 모르시는 분이 많기도 합니다. 이번에 리뷰하는 Monopoly는 EA 모바일에서 퍼블리싱하고 Hasbro Gaming이 개발한 Android버전입니다. 근래에 Amazon Appstore에서 사용가능한 바우쳐가 생겨 가볍게 구매해 보았습니다.


  * Official Site : http://help.ea.com/en/

  * Google Play Store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amobile.monopoly_row_wf

  * Amazon App Store : http://www.amazon.com/Electronic-Arts-Inc-MONOPOLY/dp/B0066T8M1I/

  * Apple Itune App Store : https://itunes.apple.com/us/app/monopoly/id337021781?mt=8


2. 진행



  얼핏 듣기론 Google Play Store에서 구매한 것은 한글도 있다고 하던데 역시 미국인을 대상으로한 Amazon App Store의 제품은 한국어를 제공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래서 미국식 영어로 플레이를 하게되었습니다.




  타이틀에는 생소해보이는 티쳐모드 외엔 여타 다른 모바일 보드 게임에서 보여준 것과 유사한 구성입니다. 이미 Monopoly의 룰을 아는 입장에서 티쳐모드는 생략했습니다.



  2~4인이 가능하며, 플레이어와 A.I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룰의 설정이라든지 세세한 옵션이 있어보입니다만, 이런 것은 대걔 기본 룰로 진행시 인원수 대비 게임이 루즈해지는 경향이 있거나 새로운 재미를 찾기 위해 하는 부분이므로 난이도 조절만 하고 생략했습니다. 주사위를 굴리고, 게임을 끝내면 게임의 진행이 어떠했는지 잘 정리해 보여줍니다.


3. 소감



  잘 모바일로 이식된 Monopoly입니다. 아기자기한 말들이 움직이는 모션이 잘 되어 있고, 모바일의 장점인 터치를 사용해서 직접 주사위를 흔들어 굴리는 것도 매력적이었습니다. 다만 GUI가 생각보단 그리 깔끔하지 않아 뵈이고, 폰에서 일부 터치가 잘 안되는 부분은 감점되는 요인입니다.


  다른 난이도로는 해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만, Hard 모드도 크게 어렵지 않은 수준이라 싱글플레이로는 다소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주사위 신이 모든걸 만드는 이 게임에서 난이도 조절이 가능한지 부터가 의문이었는데, 어느 부분이 Hard한가 둘러보니 첫 한바퀴를 정상적으로 돌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 것이 Hard한 부분인 듯 해 보입니다.(혼자서만 땅을 아무 것도 구매하지 못하고 한바퀴를 돈다거나, 혼자서 한바퀴 이상 차이나게 돌게된다거나, 처음부터 온갖 지출에 시달리면서 한바퀴를 시작한다거나 하는 등등) 그건 정말 답도 없는 경우라서 이래놓고 이기라는 것은 제작자가 정신이 이상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냥 게임을 새로 해버리면 되는 부분이지요.


  온라인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만, 로컬 멀티플레이는 가능합니다. 로컬 멀티로 하게 되자 난이도 구분은 사실상 없어진 것이나 다름 없었고, 생각보다 무난무난한 게임이 되었습니다.

4. 나가며


  휴대하기 간편한 파티용 게임이 필요하신 분들께 추천해 드릴만한 물건입니다. 종종 친구들과 모일때마다 보드게임을 하곤 하는데 Monopoly는 너무 커서 간혹 서로의 집에 모이는 경우가 아니면 거의 못했는데, 이런 모바일 앱이 있다면야 Monopoly도 문제 없어 보입니다. 다만 혼자서 하기엔 다소 미묘한 난이도의 게임이므로 함께 할 사람들이 서로 모이기 힘들정도로 바쁘다면야 구매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