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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M 2k Resources to RMXP : 시골 마을(田舎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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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만툴(쯔꾸르) 게임제작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FSM 2k Resources to RMXP


시골 마을(田舎町)


0. 들어가며


  지금은 오래된 이야기 입니다. 아직 Ace가 나오지 않았던 시절 저는 VX를 사용하고 있었고, 여전히 2k/2k3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았던 때입니다. 게임성을 제쳐놓더라도 내공이 쌓인 분들은 2k/2k3을 다루시는 분들 중 많은 편이었고, 왜 이분들이 XP 이후로 넘어오지 않으시는 건지 의아하기도 했었습니다. XP의 낮은 성능과 VX의 부족한 확장성이 주된 이유였습니다만, 한편으로는 타일 하나 기준으로 16x16픽셀에서 32x32픽셀로 해상도가 높아지면서 그래픽 소재 제작의 부담이 커졌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XP의 낮은 성능과 VX의 부족한 확장성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그래픽 소재 제작과 관련해서는 소재 자체를 안티얼라이어스 없이 두배로 확대시키고 규격에 맞게 변환만 시킨다면 충분히 XP 이후의 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리라 생각했습니다.


  우선 어떤 소재를 옮겨볼까 고민하다가 일단 2k/2k3의 RTP 소재의 경우 해당 툴을 소지한 사람만 사용 가능하다는 이용 규정이 있었기 때문에 패스하고,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유명 소재 중 First Seed Material(이하 FSM)에서 배포하고 있는 REFMAP 소재가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되어 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First Seed Material Site : http://www.tekepon.net/fsm/


  어느 툴의 소재 규격에 맞게 수정할까 고민했습니다만, VX는 다소 확장성이 부족하다보니 옮긴다 한들 스크립트의 도움 없이는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개인적으로 거의 사용하지도 않는 XP용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하나의 포스트에 모두 소개하고픈 생각도 있었습니다만, 한 게시물내 이미지가 너무 많아서 게시물 등록 자체가 안되는 불상사가 일어나 부득불 이렇게 나눠 올리게 되었습니다.


■ 맵칩

- 시골 마을(田舎町) : http://etude87.tistory.com/71

- 산 꼭대기 마을(山頂の村) : 작성중

- 항구 도시(港町) : 작성중

- 초록 들판 길(緑野の道) : 작성중

- 흙의 던전(土のダンジョン) : 작성중

- 배(船) : 작성중

- 큰 항구(大きな港街) : 작성중

- 빈민촌(貧しい村) : 작성중

- 성시(城下町) : 작성중

- 성(城) : 작성중

- 불꽃의 던전(炎のダンジョン) : 작성중

- 사막의 마을(砂漠の町) : 작성중

- 황야의 길(荒野の道) : 작성중


■ 캐릭터칩

- 주인공 파티 A(主人公パーティ A) : 작성중

- 주인공 파티 A (대쉬)(主人公パーティ A (ダッシュ)) : 작성중

- 마을의 직업 캐릭터(町の職業キャラ 1) :작성중

- 작성중...


1. REFMAP의 소재 사용 약관


  FSM에 게시된 REFMAP 소재의 사용 약관입니다. 이를 본 포스트에 함께 게시하는 까닭은 원본 소재에 걸려있는 저작권에 대한 안내와 이 소재가 이러한 소재의 가공 소재임을 밝히기 위함입니다. 어디까지나 이 소재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게시한 것일 뿐이며, 원본 소재의 출처를 기재하셨다면 규격 수정소재를 배포하고 있는 지금 이곳은 출처에 굳이 기입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REFMAP素材 使用規約
REFMAP 소재 사용 약관


 このコーナーにある素材(以下、当素材)は、REFMAPが作成し配布しているものです。
 이 코너의 소재(이하, 당 소재)는 REFMAP이 만들어 배포하는 것입니다.
 当素材をダウンロードする前に以下をよくお読みいただき、これらの条件に同意された場合のみご利用ください。

 본 자료를 다운로드하기 전에 다음을 잘 읽어 주시고 이 조건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이용해주십시오.
 また、よくある質問と回答を、「FAQ」にて掲載していますので、あわせてご覧ください。

 또한 질문과 대답 " FAQ " 에서 게재 하고 있기 때문에, 아울러 봐주세요 .


素材の用途

소재의 용도

 当素材は、ツクールやオリジナルプログラムで使う事ができます。ゲームとして、スクリーンセーバーなどのアクセサリとして等、用途は問いません。 もちろんコンテストに応募する作品、同人ソフト・シェアウェア として販売する作品、フリーウェアとして配布する作品で使用する事が可能です。

 이 소재 는 쯔꾸르와 오리지널 프로그램 에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게임 을 화면 보호기 등의 액세서리로 사용은 묻지 않습니다. 물론 대회에 응모할 작품, 동인 소프트 쉐어웨어로 판매 하는 작품, 프리웨어로 배포하는 작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なお、当素材を使用したことにより、何らかの不利益が発生したとしても、REFMAPおよびFSMは一切の責任を負わないものとします。

 덧붙여 이 소재를 사용 함으로써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REFMAP 및 FSM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素材を使うためのきまり

소재를 사용하기 위한 규칙

 当素材は、フリー素材として配布されていますが、これは無料で、製作者の許可を求めなくても使用できるという意味で、著作権が放棄されている訳ではありません。

 이 소재는 프리 소재로 배포되고 있는데, 이는 무료로, 제작자의 허가를 구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저작권이 포기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当素材を利用する場合は、必ず当サイトの名前とURL(http://www.tekepon.net/fsm)を記載し、当サイトの素材を使用している事を明記してください。 また、ゲームからデータを取り出しての2次使用を禁止する旨を記載して下さい。 (記載する要綱のフォームは以下を参考にしてください)

 이 소재를 이용하는 경우는, 반드시 본 사이트의 이름과 URL(http://www.tekepon.net/fsm)을 기재해 본 사이트의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기하시오. 또, 게임에서 데이터를 꺼낸 2차 사용을 금지한다는 취지를 기재하세요.(기재하는 요강의 폼은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このソフトは、REFMAPが配布しているフリー画像素材を使用してます。このソフト内で使用されている画像を、このゲームを遊ぶ以外の用途には使用しないで下さい」

 "이 소프트웨어는 REFMAP가 배포되고 있는 프리 영상 소재를 사용합니다. 이 소프트웨어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상을, 이 게임을 놀다 이외의 용도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絶対やってはいけない事

절대 해서는 안 될 일


 当素材は、ゲーム作りをお手伝いしたいという意図により、無料配布されているものです。当素材を、素材集として販売する、もしくはこれに準ずる行為を固く禁止します。

 이 소재는 게임 마련을 도와 드리고 싶다는 의도에 따라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소재를 소재 집으로 판매하거나 이에 준하는 행위를 굳게 금지합니다.
 また著作権の所在があやふやになる原因となりますので、素材を変更なく2次配布(他サイトでのダウンロード)させる事はご遠慮下さい。

 또 저작권의 소재가 모호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소재를 변경 없이 2차 배포(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일은 삼가 주십시오.


素材の加工と配布について
소재의 가공과 배포


 当素材は、自由に加工して使用する事ができます。
 이 소재는 자유롭게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加工した素材を、加工した方のサイト上で配布することができます。サイトをお持ちでない場合は、当サイトの「素材データベース」で配布できます(詳しくは素材データベースの要綱をごらんください。)

 가공한 소재를 가공한 분의 사이트상에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가지지 않는 경우는 본 사이트의 "소재 데이터베이스"에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소재 데이터베이스의 요강을 보세요.)
 加工した素材を販売する事はできません。(フリー素材として配布してください。)
 가공한 소재를 판매할 수 없습니다.(프리 소재로 만들어 배포해 주세요.)
 当素材を加工したものを配布する際は、当素材を改変したことと、当サイトの名前とURLを明記してください。
 이 소재를 가공한 것을 배포할 때, 이 소재를 개변한 것과 본 사이트의 이름과 URL을 명기하시오.
 当素材を加工・再配布したことによって生じたいかなる不利益にも、FSMおよびREFMAPは一切関知しません。

 이 소재를 가공 및 재배포한 것에 의해서 생긴 어떠한 불이익에도 FSM및 REFMAP는 일절 관여하지 않습니다.


加工素材の定義
가공 소재의 정의


 加工した素材を配布する事ができますが、その素材は加工されていると認識できる修正が加えられている事が必要です。

 가공한 소재를 배포할 수 있지만 그 소재는 가공되어 있다고 인식할 수 있는 수정이 가해져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加工のレベルは、使用者の主観にお任せします。不安な場合はお問い合わせ下さい。

 가공의 수준은 사용자의 주관에 맡기겠습니다. 불안한 경우는 문의해 주세요.


2. 소재


  그래픽 소재 파일들은 원본에서의 분류에 따라 압축파일로 묶어두었습니다. 통행설정은 원본 통행설정을 참고하시고, 어떤 소재들이 있는지는 더보기를 눌러 펼쳐보시면 됩니다. 물이 포함된 오토타일은 2k/2k3에서의 타일 그리는 방식이 XP와 다르기 때문에 부득불 테두리와 물로 분류해두었으니 서로 다른 레이어에 겹치도록 그려주시면 됩니다.


2-1. 외관(外観)


town01_a.zip


  * 원본 통행설정 : http://www.tekepon.net/fsm/modules/refmap/preview.php?mode=pag&cid=1&id=1&action=popup



2-2. 외관(눈버전)(外観(雪バージョン))


town01_aa.zip


  * 원본 통행설정 : http://www.tekepon.net/fsm/modules/refmap/preview.php?mode=pag&cid=1&id=2&action=popup



2-3. 외관(밤버전)( 外観 (夜バージョン))


town01_ab.zip


  * 원본 통행설정 : http://www.tekepon.net/fsm/modules/refmap/preview.php?mode=pag&cid=1&id=3&action=popup



2-4. 민가 내장(民家 内装)


town01_b.zip


  * 원본 통행설정 : http://www.tekepon.net/fsm/modules/refmap/preview.php?mode=pag&cid=1&id=4&action=popup



2-5. 무기실 내장(武器屋 内装)


town01_c.zip


  * 원본 통행설정 : http://www.tekepon.net/fsm/modules/refmap/preview.php?mode=pag&cid=1&id=5&action=popup



2-6. 도구실 내장(道具屋 内装)


town01_d.zip


  * 원본 통행설정 : http://www.tekepon.net/fsm/modules/refmap/preview.php?mode=pag&cid=1&id=6&action=popup



2-7. 교회 내장(教会 内装)


town01_e.zip


  * 원본 통행설정 : http://www.tekepon.net/fsm/modules/refmap/preview.php?mode=pag&cid=1&id=7&action=popup



2-8. 보행용칩(補足用チップ)


object_a.zip

object_d1.zip



3. 나가며


  일단 가볍게 FSM REFMAP 소재 중 시골 마을(田舎町) 맵타일의 소개를 했습니다. 이 외의 나머지 소재들에 대해서도 FSM의 분류에 따라 마저 소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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