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한글출력 및 한글화

MORT를 사용한 영미권 알만툴 게임 실행기

  • -
반응형

※ 아방스에도 함께 작성한 글입니다.



1. MORT란?


  MORT는 동인 게임 제작 커뮤니티 KAMU에 그 소식이 간간히 들려온 바 있어 아마 아시는 분은 아실 프로그램입니다. 실시간으로 화면을 읽어들여 해당 화면상의 필기를 인식하고 이를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으로 Bing 번역기를 통한 기계번역 제공 뿐만 아니라 DB의 대사집을 사용한 자막 출력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한글화 작업이 기술적으로 어려운 경우 준한글화 작업용으로도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 MORT Download : http://killkimno.blog.me/


2. 실험 대상 : Princess Princess



  앞서 소개한 MORT가 과연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줄지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영문권에서 제작한 알만툴 게임이 필요했습니다. 여러 우수한 작품이 있습니다만, 고심끝에 Princess Princess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Princess Princess는 Rhyme님과 Archeia_Nessiah님께서 RPG Maker VX Ace로 제작한 작품입니다. RPG Maker VX Ace 스팀판 티져 영상에 나오곤 한 작품(Princess Princess 인지 PrinPrin Another Story인지 확실치 않습니다.)이라 일전에 아방스 묻고 답하기 게시판에서도 해당 작품이 무엇이냐는 문의가 들어온 적도 있습니다. 그러한 작품이기에 기쁜 마음으로 이번 실험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3. 안녕하신가! 힘세고 강한 아침, 만일 내게 물어보면, 나는 왈도.



  설마 Bing 번역기가 완벽한 번역을 제공하리라고 생각하신 분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물론 이 결과물은 완벽을 논하기 이전에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은 수준입니다. 그렇기에 당장에 게임 플레이에 사용할만한 녀석은 아니라는 것이 검증되었습니다만, 일단 작동은 하므로 앞으로가 기대되기도 합니다.


4. 사용후기


  사실 이번 실험 이전에 무료 공개된 인디게임 DataJack에 먼저 사용해 보았습니다만, 텍스트가 분산되어 출력되는 형태에서는 상당히 적합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기에 알만툴 게임과 같은고정된 영역에 텍스트를 출력하는 게임에서는 어떠한지 잠시 테스트겸 실험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보시다시피지만 아직 시작이니 먼 훗날을 기다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