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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Maker MV 게임은 Unity를 사용해서 포팅해도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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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RPG Maker MV

Unity를 사용해서 포팅해도 될까?

들어가며

  일전에 국내 RPG Maker MV(이하 MV) 사용자들의 대부이신 러닝은빛님께서 MV 프로젝트를 Unity에 넣어 포팅하는 것을 실험하여 블로그 포스팅(http://biud436.blog.me/221005254641)하신 바 있습니다. 이 내용은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흥분하게 만들었습니다. 솔직히 일반인을 대상으로 내놓은 게임 제작툴 치곤 포팅 과정이 일반인에게는 어려운 단계였으니까요.

  다만 해당 포스트에서는 맺음말로 작성된 "다만 게임은 누가봐도 RMMV로 만들었는데, 유니티 로고가 뜨는 미묘한 상황이 연출되므로 나중에 법적 또는 도의적인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다."라는 내용이 문제였습니다. 알만한 사람들은 모두 알다시피 RPG Maker 시리즈의 경우 RTP에 포함된 소재를 타 엔진에 사용이 불가능하며(그럼에도 불구하고 앱스토어에 위반한 작품들이 보이지만), 엔진의 개조 등을 불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문제가 없는지에 대해서는 모두가 내심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사정이 있었는데, MV를 안쓰다보니 자기 일 아니라고 한동안 잊고 있다가 탐라에서 대화하던 중 급 궁금해 졌습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이거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서 이거 믿고 열심히 다 만들어 놓았는데 안되면 큰 일이 되거든요. 그래서 일단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MV의 경우 RPG Maker VX Ace와는 달리 구매 페이지에 EULA도 없고 따로 그 내용을 꼭 집어서 안내하고 있는 부분도 보이지 않았으며, 포럼을 비롯한 여러 커뮤니티에서도 그 명확한 해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찾지 못 했습니다. 못해서,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RPG Maker Web에 물어보았다


  어디로 물어볼까 하다가 공홈에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공홈의 경우 이메일 문의가 가능한데, 이 문의는 제품번호를 소지한 사람을 대상으로 열려있습니다. 과거 RPG Maker 시리즈가 Steam으로 출시될 적에, 기존 구매자에게 YoYo Games의 Game Maker 처럼 Steam Key 주냐고 물어봤던(안 준다고 답변 받아 또 구매한) 훈훈한 기억이 납니다.

  답변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MV의 소재 뿐만 아니라 MV 자체도 유니티로 포팅하거나 유니티에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예상 했던 답변이긴 한데 뭔가 시원치 않군요.


  그래서 보다 구체적으로 다시 한 번 더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러닝은빛님의 포스트에 언급된 에셋과 같은 것으로 MV 프로젝트를 포팅하는 것은 안되냐고 말이죠.


  그리고 이것이 최종 답변 입니다. 첫번째 답변을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나봅니다. 해당 에셋에 대해서는 유니티 쪽에 직접 리폿하겠다고 하는군요. 이러한 이유로 MV 게임을 포팅하는데 Unity를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훗날 변동될 소지가 없다곤 못 하겠지만, 일단 공식적인 스탠드는 이렇습니다. MV 사용자 분들께서는 이점 참고하여 제작활동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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