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UDE87

Worms Reloaded All Clear 본문

기록/All Clear

Worms Reloaded All Clear

습작(習作, etude87) 2014.11.23 02:34


All Clear

  모든 도전과제를 달성했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 그랬다면 도전과제 카테고리에 글이 작성되었겠지요. 솔직히 Worms의 도전과제들에는 수천번의 카운트를 하는 등의 상당히 무의미한 것들도 있기 때문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내 준비되어 있는 각종 스테이지를 기준삼아 All Clear 여부를 판단했습니다. 스테이지 구분이 없는 종류의 것은 별도의 인증이 필요 없으므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Campaign Mission


  기본 캠페인 미션팩입니다. 35개나 되면서 직접 들어가보기 전에는 뭐가 뭔지 알 수 없습니다. 다 클리어 했지만, 지금도 뭐가 뭔지 몰라 다시하기가 싫어집니다. 이런 주제에 Game of the Year Edition이 나왔다는 것이 불가사의 하지요. 이런 부분은 일전에 리뷰에서도 한번 지적한 부분이니 넘어가고 캠페인 미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면 멍청한 A.I는 여전하지만 그래도 중간 중간이 퍼즐은 제법 할만 합니다. 엉망인 추가 다운로드 컨텐츠들 덕분에 비교적 중간은 가는 느낌입니다.

Community Pack


  딱봐도 커뮤니티에서 제작했다는 것이 티나는 빡빡한 레벨디자인이 느껴지는 미션팩입니다. 달랑 5개가 전부라는 사실이 못내 아쉽습니다.

Puzzle Pack


  퍼즐 미션만을 엄선해 제작된 미션팩입니다. 퍼즐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니나 실용성이 크지 않아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미션들이 몇개 있어 입문자에게 해당 부분을 상기시켜줄 수 있는 좋은 미션팩이라 생각됩니다. 게임 특성상 물리엔진에 영향을 많이 받는터라 생각보다 빡빡하지 않은 이 난이도에선 제공하는 도구를 다 안쓰고 클리어 할 수 있는 쉬운 미션들과 더불어 알고도 한번에 클리어하기가 어려운 난감한 미션들도 존재합니다. 그래도 재미는 미션팩 통틀어 평균 이상입니다.

Forts Pack


  Forts Mode 위에서 진행되는 미션팩입니다. 적 전멸, 아군 대장 지키기, 적 대장 쓰러트리기, 목표물 회수 같은 추가 조건이 있는 미션이 있습니다. 상대 진영으로 갈 수 있는 유효한 이동수단이 적어 질리도록 바주카를 쏠 수 있습니다. 멍청한 A.I가 여느 때보다 더 빛을 발하는 것이 특징. 난이도는 Time Attack 다음으로 낮은 편이고 재미 또한 그에 비례합니다.

Time Attack


  이걸 스테이지를 20개씩이나 만들어야 했을까 싶을 정도로 무성의한 수준에 재탕반복이 어우러진 미션팩입니다. 제트팩과 로프를 사용한 상자먹기나 경주하기 같은 것만 잔뜩 있습니다. 리더보드 연동되는 듯 하니 자기와의 싸움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환장할지도 모르겠으나 모든 미션팩을 통틀어 가장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혼자하는 재미는 크지 않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일단 리더보드를 호출하지 않으면 기록 조회가 어렵게 내비둔 행태를 보아하니 구색만 갖췄을 뿐 타임어택에 대해서 크게 고민하지 않고 대충 만들어서 날로 먹으려고 한 못된 심보가 보입니다. 차차리 커스텀 게임에서 Rope Racing을 하는 것이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Retro Pack


  구작의 미션을 현 버전에 맞게 리워크해서 내놓은 미션팩입니다. 그래서인지 난이도도 적당히 있는 편입니다.

Warzone Mission


  29번까지만 클리어해도 더이상 Continue가 뜨지 않고 Warzone Mission Complete…(생략)…이 뜨지만 그 이후로도 30, 31번 미션이 존재하는 Warzone 미션입니다. 적은 수의 고체력 유닛으로 다수의 저체력 유닛을 물리치는 미션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A.I가 멍청해서 전반적으로 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Forts Pack 정도의 난이도라서 그냥 후딱후딱 깨버렸습니다.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유닛을 하나만 주지만 적의 턴이 돌아오는 주기가 그만큼 길어지는 터라 되려 가장 쉬운 미션이 되었습니다.

총평

  Forts Pack과 Time Attack의 경우 상당히 실망스러웠습니다만 나머지는 나름 괜찮았습니다. 전작들에 비해 창렬한 싱글 컨텐츠이지만 그래도 이렇게 해서 모두 즐겨보았다는 점에서 뿌듯하네요. 그렇지만 생각보다 재미가 별로 없어서 두 번할 짓은 못되는 것 같습니다. 다른 작품도 쌓여있으니 한차례 순회공연 해야겠습니다.ㅎㅎ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