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겜후감상문

Sorceress of Fortune for Android Review

  • -
반응형

※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1. Sorceress of Fortune


  Sorceress of Fortune은 도톰치 게임즈(Dotomchi Games)에서 2014년도에 iOS용으로 제작한 미니 퍼즐게임입니다. 기본적인 룰은 같은 색상의 블럭을 3개 이상 가로나 세로로 일치하도록 배열을 바꾸는 샤리키류 게임으로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것으로는 비주월드 시리즈나 애니팡이 있습니다. Sorceress of Fortune은 제작자의 Rebirth of Fortune 2에 이은 5번째 작품으로 전작들과 세계관을 공유합니다. 게임 시스템으로는 Sorcerer of Fortune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이 리뷰를 작성하면서 플레이한 것은 Android판 입니다. 원래 iOS에 출시되었던 작품이었으나 현재는 Android 용으로도 이식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현재 각 스토어에서 $0.99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게임 볼륨에 걸맞는 적절한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 Official Site : http://www.dotomchi.com/

  * Google Play Store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sd.sorceressOfFortune

  * Apple Itune App Store : https://itunes.apple.com/us/app/sorceress-of-fortune/id792405914?mt=8


2. Fortune




  Sorceress of Fortune은 이미 앞서도 언급했듯이 너무도 다들 잘 알고 있는 샤리키류 게임입니다. 다만 다른 게임들과 다른 차이점이 몇가지 존재합니다.


  첫째로 하나의 보드를 사용해서 대전하는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하나의 보드를 번갈아가며 사용하기 때문에 당장의 자신에게 유리한 돌을 가져가는 것 뿐만 아니라, 상대에게 유리한 돌을 빼앗아 가는 것도 함께 염두해야 합니다.


  둘째로 캐릭터의 장비에 따른 스킬조합입니다.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장비에 따라서 지닌 속성의 능력치부터 가진 스킬 콤보까지 천차만별이 됩니다. 이것을 통해 적과 자신의 유리한 속성과 플레이 전략을 조율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기본은 일반적인 샤리키류 게임임에도 게임이 상당히 흥미로워집니다. 흔한 Kakao발 무료 게임에 비하면 매우 뛰어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게임이 Fortune Chronicle Episodes의 5번째 작품이라서 그럴까요? 게임내 운적인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큽니다. 기본적으로 샤리키류 게임이 운적인 요소가 강한 것은 사실입니다만, 이 게임은 그것이 너무 심합니다. 심각할때는 위와 같이 원턴킬도 심심치 않게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기고 지는 것에 대해서 반쯤 달관하게 됩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지는 것은 더이상 주용하지 않고 얼마나 빠르게 이기느냐에만 관심이 가게 됩니다.(적도 순삭….) 이러한 요소는 독특한 시스템이지만 깊이 파고들 요소가 없는 게임이 되게 합니다.


3. 성장과 조합



  게임내 가장 매력적인 요소는 성장과 조합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우 빠른 템포의 게임인데 아이템의 조합을 통해서 보다 그 속도를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아무런 스킬도 없는 좋은 속성의 장비를 획득 후 그 위에 원하는 스킬을 얹고 스킬이 만족스러울 정도로 얻어지면 다시 스킬없는 장비를 갈아서 체력 성장을 시키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성장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해진 캐릭터는 너나할 것 없이 그냥 순삭-순삭! 소서리스 오브 운빨에서 운빨의 힘을 가장 크게 키워줌과 동시에 반동으로 받게되는 위험요소를 체뻥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됨으로써 못하는 플레이어라도 노가다를 통해서 충분히 부족한 실력을 보충해서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4. 부족한 리플레이성



  시내로 1회차를 모두 클리어하고 새 캐릭터가 해금되었습니다만, 하고 싶은 마음이 전혀 들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시내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게 잡혀있었음에도 그다지 어렵다는 것을 모를 수준이었으며, 기본적으로 워낙 단순한 게임인데 캐릭터간의 차이도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캐릭터별 설정이나 이야기가 서로 다른 부분이 있어 보이긴 했습니다만, 그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연출이나 스토리 요소가 탄탄하지 않아 다른 캐릭터로 또다시 엔딩을 보는 수고를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는 단순한 퍼즐 형식의 게임임에도 스테이지와 스토리를 넣게됨으로써 얻게된 부작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리플레이성이 충분한 샤리키류 게임임에도 어느 순간 '더이상 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은 원작에 비해 부족한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 Fortune Chronicle Episodes


  Sorceress of Fortune은 Fortune Chronicle Episodes라는 일련의 시리즈의 5번째 작품입니다. 솔직히 볼륨이 볼륨이다보니 세계관 설정을 느끼기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 플레이어 입장에서 이것이 시리즈로써 가지는 장점은 전무하다시피합니다. 가성비가 낮은 연출이나 시나리오부분이 상당히 빈약하기 때문에 외견을 제외하곤 딱히 알아볼 구석도 얼마 없습니다.


  그러나 영세한 1인 개발자의 입장에서 보았을때 이는 상당히 매리트있는 요소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같은 세계관을 공유함으로써 리소스 공유가 되므로 개발 비용 및 개발 속도에 있어 상당한 절약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시리즈물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의 장르를 달리함으로써 사골이 되지 않도록 한 점도 돋보이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6. 괜찮은 가성비의 스마트폰 게임


  Sorceress of Fortune은 다소 독특한 샤리키류의 미니 퍼즐게임입니다. 매우 빠른 전개에 시원시원한 플레이가 일품이며, 성장요소가 있어 난이도 역시 매우 쉽습니다. 때문에 누구나 쉽게 심심풀이용으로 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그러나 리플레이성이 부족하고 깊이가 얕은데다가 운적인 요소가 강해 정작 퍼즐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정붙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0.99라는 저렴한 가격은 부족한 볼륨에도 양심적이기에 그 값어치를 충분히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잠시 시간이 나서 소일거리로 붙잡을 게임이 있다면 이런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