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겜후감상문

Carcassonne for Android Review

  • -
반응형

※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1. 들어가며


  Carcassonne(카르카손)은  프랑스의 도시 카르카손을 배경으로 한 보드게임입니다. 독일 한스임글뤽에서 출시된 오프라인용 보드게임이 원본으로 모바일용으로는 Coding Monkeys에서 제작한 IOS용과 exozet games에서 제작된 Android, WIndows 8 용이 있습니다.(참고로 exozet games는 일전에 리뷰했던 Android용 Catan(http://etude87.tistory.com/130)의 개발사이기도 합니다.) 모바일용 보드게임 어플이라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Humble Bundle에서 Mobile 번들을 내놓아 한 번 구매해 보았습니다.


  사족으로 Carcassonne은 독일의 온라인 보드게임 사이트인 BrettspielWelt (http://www.brettspielwelt.de/)에서도 PC로 플레이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Official Site : http://www.exozet.com/

  * Google Play Store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hl=ko&id=com.exozet.game.carcassonne

  * Amazon App Store : http://www.amazon.com/exozet-games-Carcassonne/dp/B0081SRJSY/


2. 진행


  워낙 유명한 Carcassonne입니다만, 보드게임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아래 Divedice의 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 Divedice : http://www.divedice.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1903



  기본적으로 싱글/로컬 플레이용으로 제작된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총 5인까지 배정할 수 있으며, A.I 대신 플레이어를 넣어 로컬 멀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바타의 경우 랜덤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게임의 모드는 Basic과 The River II 확장팩이 전부입니다. Carcassonne의 출시된 확장팩이 얼마나 많은데 이것이 전부인 것은 솔직히 상당히 불만스런 부분입니다. 같은 제작사인 Catan에서 확장팩을 인앱결제로 판매하는 것을 보아 차후 Carcassonne도 추후 업데이트를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그저 짐작일 뿐이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좌에서 우로 넘어가지만, 시작 플레이어는 랜덤으로 선정됩니다. 남아있는 카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살펴 볼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조작이 직관적으로 되어 있는 것이 상당한 장점입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결과창이 나오며, 게임 진행중에는 A.I들도 간간히 대사를 던지곤 합니다. 우승을 하면 저렇게 스코어 보드에 소품들이 나름의 축하를 해주곤 합니다.



  도전과제도 존재합니다만,


3. 소감



  Carcassonne은 가로/세로를 모두 지원하며 화면 회전에도 잘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은 전반적으로 조화로운 가운데 잘 어울리며, 사운드는 딱히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만, 무난하고 괜찮습니다. 조작에 대해서는 상당히 직관적일 뿐만 아니라 상당히 스마트폰에 잘 대응하고 있어서 불편함이 없습니다. 상당히 잘 만들어진 보드게임 이식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4. 기타



  Android용 Carcassonne의 아쉬운 점이라면 너무 부족한 볼륨과 기능입니다. The Coding Monkeys에서 제작한 IOS용 Carcassonne(https://itunes.apple.com/kr/app/id375295479)이 $9.99로 멀티플레이어 기능과 보다 많은 확장팩 지원합니다.



  exozet games 역시 Carcassonne의 온라인 멀티플레이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밝힌바 있습니다만, 아직 먼저 시작한 Catan의 온라인 멀티플레이도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서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확실히 잘 이식된 작품이지만, 여기서 성장이 멈춘다면 매우 애석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5. 나가며


  Carcassonne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사람이라면 입문용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부족한 기능 만큼이나 저렴한 가격이기에 Android용 휴대기기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파티용으로라도 하나쯤은 보유하고 계셔도 좋을 작품입니다. 그러나 Carcassonne을 로컬 멀티로 즐길 사람이 없거나 보다 심도 있게 많은 확장팩을 즐기길 원하시는 분께는 다소 많이 아쉬운 작품이니 IOS용 휴대기기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그쪽으롱 알아보시길 권장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