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겜후감상문

Catan for Android Review

  • -
반응형

※ 주의 : 본 리뷰에는 미리니름(spoiler)이 포함되어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1. 들어가며


  이번에 소개하는 Catan은 Settlers Of Catan(카탄의 개척자들)이라는  클라우스 토이버(Klaus Teuber)가 만든 식민지 점령을 컨셉으로한 유명 보드게임을 모바일로용으로 United Soft Media(이하 USM)에서 제작한 것입니다. USM에서 만든 Catan은 PC버전도(http://store.steampowered.com/app/239410/)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싱글/로컬멀티 위주의 게임이다보니, 온라인 대전을 지원하는 무료 게임 Cities Online(구 Sea3D, 구 Cities3D, http://www.settlersonline.net/)과 비교되어 평이 썩 좋지 않은 편입니다. Catan Online World(http://www.playcatan.com/)도 내놓았는데 이건 제대로 해보진 않아 뭐라 말하긴 어렵습니다. 반면 모바일로는 유일한 Catan 게임이기에 평이 괜찮은 평인데, 이번 Humble Bundle(https://www.humblebundle.com/)에서 Humble Mobile Bundle 4의 기본 구성물로 내놓아 데려와 보았습니다.


  * Google Play Store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xozet.android.catan


2. 진행


  너무 유명한 게임인 Catan이 어떤 게임인지 소개하는 것은 위키(http://ko.wikipedia.org/wiki/%EC%B9%B4%ED%83%84%EC%9D%98_%EA%B0%9C%EC%B2%99%EC%9E%90)의 설명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모방일로 나온 Catan 게임이 어떤지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 구매 후 인앱결제를 통한 추가 확장팩을 구매해야 캠페인과 나머지 맵들을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추가 구매해야 하는 것은 The Seafarers와 Cities & Knights인데 각 가격은 $4.27(합계 $8.54)입니다.



  추가 확장팩을 구매하지 않으면 위와 같이 확생팩에 속한 룰이 적용된 맵들에 대해서는 잠겨있게 됩니다. The Seafarers와 Cities & Knights의 룰을 맛보기 할 수 있도록 The Seafarers LITE와 Cities & Knights LITE가 기본으로 제공되는데 LITE의 경우 게임 승리에 도달하는 목표치가 낮게 고정되어 게임이 빨리 종료되고, 해당 룰을 지원하는 맵이 적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Custom Game으로 들어가 게임을 시작하면 캐릭터 선택을 하고 맵을 고르게 됩니다. 최대 4인까지 가능하고, 시작 플레이어 등에서 랜덤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게임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긴 생략하도록 하죠.


3. 소감



  그래픽은 깔끔하고, 직관적입니다. 사운드 자체가 특별히 인상깊지는 않지만 효과음 사용 등 적절하게 잘 쓰였습니다. 스마트폰의 터치를 잘 고려한 탓인지 조작의 편의성 또한 좋습니다. 보드게임이 디지털 게임으로 제작되다보면 게임 진행에 있어 상호작용을 잘 고려하지 않는 경우 곧잘 초보자의 실수가 많아지고 이는 곧 진입장벽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은데 적의 A.I 뿐만 아니라 게임 진행을 보조해주는 가이드까지 상당히 잘 되어 있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설정과 통계, 그리고 설명서도 게임내 내장되어 있어 룰에 대한 숙지가 필요한 보드게임을 어떻게 옮겨올 것인지 많은 많은 고심을 한 흔적이 보입니다.


4. 기타


  오프라인 보드게임의 가격을 생각해본다면 실물이 없는 디지털 버전이지만 크게 부담이 가지는 않은 가격입니다. 그러나 별도의 계정에 인앱 결제 정보가 저장되는 같은 보드게임인 Ticket to Ride와 달리 Catan에서는 별도의 로그인 등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분산된 마켓에서의 구매가 차후 중복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다소 부담이 됩니다. 이것이 Catan만의 문제는 아니기에 이걸 가지고 무어라 할 것은 없긴 합니다만, 각종 앱스토어로 분산된 Android 앱 시장을 고려해서 별도 계정을 제공하는 타 게임들의 좋은 모델을 따라가지 못한 것에는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본편보다 확장팩들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5. 나가며


  싱글과 로컬 멀티를 지원하는 보드게임으로 초보자 입문에 대해서 잘 안내가 되어 있어 Catan에 입문하고자 하는 분께 상당히 추천할만한 게임입니다. 다만 온라인 멀티를 지원하지 않고, 생각보다 많은 맵을 제공하지는 않기 때문에 보다 진한 Catan의 세계를 맛보고자하시는 분이라면 PC용 게임을 즐겨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