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게임 개발

제작툴 소개 : TyranoBuilder란 무엇인가?

  • -
반응형

제작툴 소개


TyranoBuilder란 무엇인가?



TyranoBuilder란?


  TyranoBuilder는 일본의 シケモクMK님이 제작하신 비주얼 노벨 제작툴입니다. 현재 아직도 공개되어있는 무료 비주얼 노벨 제작툴R9(http://r9game.com/)을 대체하는 상위툴로 제작되었습니다.

  일본의 비주얼 노벨 제작툴의 계보를 따지자면 이것 이전에 KADOKAWA社(구 Enterbrain社)의 연예 시뮬레이션 만들기1·2(恋愛シミュレーションツクール1·2), LiveMaker 등을 GUI 기반의 대표 제작툴로 꼽을 수 있었는데, 이 TyranoBuilder가 이를 잇는 최신 제작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많은 무료게임 제작자들이 이 제작툴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중 일부는 국내 한글화 작업자에 의해서 한글화 되기도 했습니다.(ex. 츠키미 플래닛) 상당히 독특한 컨셉으로 커뮤니티에서 유명세를 탄 도트코이 또한 이 제작툴로 제작되었습니다.

  HTML5 기반의 프로젝트 제작으로 멀티플래폼을 지원하기에 어쩌면 GUI기반 비주얼 노벨 제작툴 중에는 RPG Maker 시리즈의 최신작 RPG Maker MV와도 유사한 포지션을 맡고 있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GUI 기반의 제작툴로 간단한 비주얼 노벨 제작에 큰 강점을 지닌 데다가, JavaScript 및 TyranoBuilder를 지원하기 때문에 복잡한 시스템 구현에도 충실합니다.

  여담으로 프로젝트 생성시 타이틀 및 기본적인 세이브 로드 등을 추가할지 선택이 가능해 기존 국산 비주얼 노벨 제작엔진에서 처럼 타이틀 구현부터 막히는 경우가 없을 뿐더러 별도의 읽은 대사 관리 기능이 존재해 읽지 않은 대사의 스킵 여부또한 구현할 수 있어 사실상 웬만한 비주얼 노벨 구현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 TyranoBuilder 영문 공식 홈페이지 : http://tyranobuilder.com/

한글패치


  한글패치가 존재합니다. 부끄럽지만 제가 작업했습니다.(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Steam에서 판매 중인 Pro버전에 적용 가능한 패치로 일본 공홈에서 배포 중인 무료버전은 타언어 지원이 고려되지 않은 관계로 해당 패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패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TyranoBuilder Pro버전 한글패치 : http://eternalworld.tistory.com/487

무료? 유료?

  TyranoBuilder는 현재 Steamstore(http://store.steampowered.com/app/345370/)에서 $14.99의 가격에 판매 중입니다. 타 게임 제작툴과 함께 번들로도 출시된 이력이 있기에 저렴한 가격에 입수하신 분들도 더러 계실 겁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유료 제작툴임에는 틀림없습니다만, 무료 버전이 존재합니다.

  TyranoBuilder의 일문 공식 홈페이지에는 영문 공식 홈페이지와는 달리 다운로드(ダウンロード)페이지가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Steam에 출시한 TyranoBuilder에 대해서 Pro버전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 TyranoBuilder 일문 공식 홈페이지 : http://b.tyrano.jp/

  무료버전과 유료버전 사이에는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만, 중소규모의 프로젝트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이미 많은 일본의 무료 게임 제작자들이 이 무료버전을 사용하여 제작을 시작했으며, 국내의 한글화 작업자 분들도 이 무료버전을 사용해 이를 한글화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에 대해서도 별다른 라이선스 비용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은 단점을 뛰어넘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이나 공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기능 제한 : 캐릭터DB 10명, BGM 10곡, 배경 30매 제한 ( + 일본어 버전만 존재)

유료 추가 기능 : 선택 버튼 배치 도구, 캐릭터 좌우 반전 ( + 그외 향후 추가 예정 )

TyranoScript

  그럼에도 불구하고 TyranoBuilder 무료 버전의 제한이 아쉽게 느껴진다면 TyranoScript라는 대안이 존재합니다. TyranoScript는 TyranoBuilder의 근간이 되는 HTML5 비주얼 노벨 제작 엔진입니다. 일본에서 두루 사용되어온 비주얼 노벨 제작 엔진인 KAG3/吉里吉里와의 높은 호환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 역시 하나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양의 Ren'py나 국내의 피니엔진 등과 마찬가지의 스크립트 기반의 엔진이기 때문에 나름 익숙한 형태의 제작툴입니다만, 전용 편집기가 존재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국산 비주얼 노벨 엔진 바실리어트와도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TyranoScript : http://tyrano.jp/

자매품 JokerScript

  JokerScript는 Unity 사용자를 위한 비주얼 노벨 에셋입니다. KAG3/吉里吉里는 물론이고 TyranoScript와의 높은 호환성을 지니고 있어 Unity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없더라도 제작 가능하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 JokerScript : http://jokerscript.jp/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